뷰페이지

방사청, 北 이동식 미사일발사대 탐지할 ‘초소형 위성’ 만든다

방사청, 北 이동식 미사일발사대 탐지할 ‘초소형 위성’ 만든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9-10 17:07
업데이트 2021-09-10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5년 1호기 목표..24시 한반도 정찰 가능해질 것”

북한의 이동식 미사일발사대(TEL) 등을 사전에 탐지할 수 있는 초소형 위성 개발이 본격화된다.

방위사업청은 10일 내년부터 초소형 위성체계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회에 제출한 정부 예산안에는 이와 관련해 112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우리나라는 현재 다목적 실용위성 ‘아리랑 5호’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한반도 상공을 지나는 횟수가 적어 북한의 TEL 등 핵·미사일 위협을 실시간 탐지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때문에 사실상 미국의 정찰자산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발에 착수할 초소형 위성체계는 다수의 군집 위성이 저궤도에서 각자 정해진 궤도를 돌면서 탐지 지역의 이상 징후를 식별할 수 있는 정찰위성체계다. 1기당 제작 비용이 대형 위성의 30분의 1에 불과해 위성 수십 기를 쏘아 올려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 TEL 등 긴급 표적에 신속히 대응하는 조기 경보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38노스 “평양 미림비행장 ICBM 탑재 차량 추정 물체 포착”
38노스 “평양 미림비행장 ICBM 탑재 차량 추정 물체 포착”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인 38노스는 22일(현지시간) 평양 미림비행장 열병식 연습장의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탑재 차량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포착됐다고 밝혔다. 위성사진 속 길이 20m, 폭 3m가량의 물체(위쪽 화살표)는 이동식미사일발사대(TEL)일 수 있다는 것이 38노스 측 분석이다.
38노스 홈페이지 캡처
방사청은 초소형 위성 개발을 거쳐 오는 2025년 1호기를 쏘아 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방과학연구소(ADD) 군 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군 정찰위성은 고성능 영상레이더와 광학 위성이 탑재돼 한 차원 높은 해상도로 한반도를 감시할 수 있고, 위성 방문주기도 단축된다.

군 정찰위성이 차질없이 개발되고 초소형 위성까지 갖추게 되면 2020년대 중반에는 군이 365일 24시간 한반도를 직접 감시하는 정찰능력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방사청은 내다봤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