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팀코리아’ 5억弗 파라과이 경전철 수주

‘팀코리아’ 5억弗 파라과이 경전철 수주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9-09 17:52
업데이트 2021-09-10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민간 손잡고 공사·운영 사업권 따내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한 ‘팀코리아’와 파라과이철도공사(FEPASA)가 5억 달러 규모의 경전철 공사·운영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는 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아르놀도 빈스 두르크센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 장관과 파라과이 인프라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IND와 FEPASA는 철도 사업의 세부 절차와 기관별 역할을 규정하는 ‘파라과이 아순시온~으파카라이 경전철 사업개발 협약서’를 교환했다.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은 파라과이 수도인 아순시온과 외곽 도시 으파카라이를 잇는 도시철도를 투자개발형 방식으로 건설해 30년 동안 운영하는 사업이다.

정부와 KIND, 국가철도공단, 민간 기업이 팀 코리아를 꾸려 사업권을 따냈다는 점에서 일반 해외 공사 수주와 성격이 다르다. 2014년 국가철도공단이 아순시온~으파카라이 경전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주했으나 사업이 답보 상태였는데, 2019년 KIND가 발주처를 방문하며 사업을 재추진해 파라과이로부터 초청장을 받아 냈다. 다음해엔 정부합동수주단이 현지를 찾아 타당성 조사 용역 요청 공문을 받았고, 그해 5월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받아든 파라과이가 올 2월 정부 간 협력사업 추진을 제안해 사업이 이뤄졌다.

올 5월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 보고를 파라과이에서 개최했고, 공공사업통신부(발주처)로부터 정부 간 협력에 의한 사업 추진 의사를 다시 확인했다.

KIND는 아순시온 철도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사업비 5억 달러, 연장 43㎞, 역사 7개, 차량기지 1개를 건설하는 계획안을 제시했고, 파라과이가 이를 수락하면서 두 나라 간 협력 사업이 마침내 결실을 보게 됐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21-09-10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