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AEA “한중,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 평가에 참여할 것”

IAEA “한중,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 평가에 참여할 것”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9-09 22:28
업데이트 2021-09-10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브라르 사무차장 “전문가 그룹 포함”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점검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리디 에브라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이 방류 과정의 안전성 평가에 한국, 중국 등 주변국들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이날까지 사흘 동안의 방일 일정을 마친 에브라르 사무차장은 도쿄 일본포린프레스센터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에브라르 사무차장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 평가 과정에 한중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세계 최고 지식을 동원하고, 경험 있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의 협조를 받아야 한다”고 긍정한 뒤 11개국 출신으로 구성될 국제 전문가 그룹에 한국 등 주변국 출신이 포함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그러나 ‘오염수의 해양 방류 처리가 위험하다고 판단될 경우 중단 조치를 취하겠느냐’는 질문엔 “이번 방문 목적은 안전성 관점에서 리뷰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즉답을 피했다.

지난 4월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쓰나미에 따른 냉각장치 고장으로 노심용융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계속 발생하는 오염수를 2023년 봄부터 태평양에 흘려 보내는 방식으로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PLS) 장치로 처리한 뒤, 물에 함유된 삼중수소(트리튬) 오염 농도를 허용 기준치 이하로 낮추어 방류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처리 방식에 대해 에브라르 사무차장은 “보통 원전에서 사용한 물도 외부로 방출되고 있고, 안전성은 국제기준에 따라 해당 국가가 책임지고 관리하는 것”이라면서도 “(일본 오염수는) 트리튬이 함유돼 있는 등의 특별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9-10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