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발 사주’ 의혹 “내가 제보자…김웅, 대검에 고발장 접수하라 해”

‘고발 사주’ 의혹 “내가 제보자…김웅, 대검에 고발장 접수하라 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9-09 20:43
업데이트 2021-09-09 2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金 기자회견 봐… 고민 끝 공개 결심”
“정치공작과 무관, 여야 어디도 안 속해”

“김웅이 전화로 고발장 접수하라 했다”
“김웅에게 자료 받은 것 맞아…당 전달은 안해”
“대화방에 ‘손준성’ 검사인지도 몰랐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내가 제보자, 김웅에 자료 받았다”
“내가 제보자, 김웅에 자료 받았다”
JTBC 뉴스방송 캡처. 2021-09-09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당시 대검찰청이 야당에 고발을 사주했다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직접 입장을 밝혔다. 해당 인물은 “자신이 대검찰청에 공익신고자 신청을 한 제보자”라고 밝혔다. 그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라고 했다”며 자신은 여야 캠프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고 정치 공작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내가 당사자, 김웅에게 자료 받았다”
“사안의 심각성 크다 느꼈다”

9일 JTBC에 따르면 제보자로 추정되는 A씨는 “사안의 심각성이 크다고 느꼈다”면서 “김웅 의원과 윤 전 총장의 기자회견을 봤고, 고민 끝에 제보자라고 밝히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대검은 ‘뉴스버스 보도 관련 제보자의 공익신고서 등을 제출받아 법령상 공익신고자로서의 요건을 충족했다’고 밝혔었다.

A씨는 인터넷 언론사 ‘뉴스버스’에 공익신고자 신청을 당사자라며 “김 의원이 당시 전화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하라고 얘기했는데 당시엔 그 의미를 몰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여야 어떤 캠프에도 속해 있지 않다”고 말했다.

A씨는 “김 의원에게 자료를 받은 사실을 뉴스버스측에 알렸을 뿐 정치 공작과는 전혀 무관하다”면서 “김 의원에게 당시 자료를 받은 것은 맞지만 당에 따로 자료를 전달하진 않았다”고 밝혔다.

또 “대화방 캡처에 나온 ‘손준성’이란 인물이 검사인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텔레그램 대화방 캡처 사진의 원본을 언론사에 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가 제보자, 김웅이 대검에 고발장 접수하라 해”
“내가 제보자, 김웅이 대검에 고발장 접수하라 해” JTBC 뉴스방송 화면 캡처 2021-09-09
“내가 제보자, 김웅에 자료 받았다”
“내가 제보자, 김웅에 자료 받았다” JTBC 뉴스방송 캡처. 2021-09-09
김웅 “고발장 받은 기억 안 나”
고발 사주 의혹은 김 의원이 지난해 4월 3일과 8일 당시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담당관으로부터 범여권 인사 등의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한 것으로 보이는 텔레그램 메시지가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손 검사는 고발장 작성·송부 의혹과 관련해 “고발장을 보낸 적이 없다.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로부터 고발장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김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손 검사에게 고발장을 받았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했었다.

그는 “당시 총선 선거운동에 집중하느라 저에게 제보되는 많은 자료에 대해 검토할 시간적 여유조차 없었다”면서 “다만 모 매체를 통해 보도된 해당 고발장은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화방은 삭제돼 확인할 수 없다”면서 “대검에 고발하라고 한 것도 기억나지 않지만 사실이라면 제보자가 근거를 통해 밝히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받았다는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진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 9. 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받았다는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진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 9. 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윤석열, 강원지역 언론간담회
윤석열, 강원지역 언론간담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9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에서 열린 언론간담회에서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윤 후보는 ‘고발 사주’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입당 후 처음으로 강원도를 방문해 지역 민생탐방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2021.9.9 뉴스1
尹 “제보자, 숨지 말고 출처 작성자 대라”
“정상적 절차 안 거친 의혹제기는 사기”

이와 관련 윤 전 총장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출처 작성자가 없는 소위 괴문서”라면서 “나를 국회로 불러달라. 얼마든지 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익신고자 신청으로 인적 사항 공개를 막은 제보자를 향해서도 “그렇게 폭탄을 던져 놓고 제보자는 숨지 말고 당당히 나와 디지털 문건의 출처 작성자를 정확히 대라”면서 “의혹제기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아니라면 대국민 사기”라고 일갈했다.

그는 “정치공작을 하는 것은 내가 무서운 것”이라면서 “저를 국회로 불러라”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있다면 응하겠느냐는 질문에 “국회 현안질의에서 부른다는 얘기가 있는데 얼마든지 응하겠다. 신속한 조사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