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의원직 사퇴 카드’ 승부수냐 자충수냐

이낙연, ‘의원직 사퇴 카드’ 승부수냐 자충수냐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09-09 17:18
업데이트 2021-09-09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로 지역구 의원직 호남 가서 던진 李
유권자 안중에 없는 ‘자기 정치’ 비판도
캠프측 “정권 재창출 절박함 전달 기대”
이재명측 “읍소작전 큰 효과 없어” 냉랭
설훈, 동반 사퇴하려다 주변 만류에 취소
전문가 “정치공학 도구 진정성 떨어져”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현 상황에서 제가 모든 것을 던져서 정권 재창출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2021.9.8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대표는 “현 상황에서 제가 모든 것을 던져서 정권 재창출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2021.9.8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8일 ‘배수의 진’으로 의원직 사퇴를 밝힌 데 이어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의원도 9일 동반 사퇴를 하려다 주변의 만류로 취소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의원직 사퇴 카드’가 경선에 약이 될지 독이 될지 주목된다.

이 전 대표는 1차 선거인단 64만여명의 투표 결과가 공개되는 오는 12일 1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결기를 보이는 승부수를 띄운 상황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충청권 과반 승리 파장을 최대한 줄여 추석 연휴 이후 이어질 호남권 순회 경선에서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각오다. 설 의원 역시 이 전 대표의 뜻을 받아 선대위원장으로서 분골쇄신의 각오를 밝히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의 사퇴로 캠프를 더욱 결속시키려던 설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4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회견을 30여분 앞두고 언론에 회견 취소를 알렸다. 동교동계인 설 의원은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까지 참배하며 의지를 다졌지만, 캠프의 강력한 만류에 동반 사퇴 의사를 거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도 설 의원에게 반대의 뜻을 전했고, 당 지도부 역시 만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설 의원의 의지가 굉장히 강했지만 자칫 이 전 대표에게 도움보다는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마음을 바꾼 것 같다”며 “사퇴 문제는 종결됐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카드가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진정성으로 이해돼 지지층 결집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11일 개표되는 대구·경북 권리당원 투표율은 최종 63.08%, 대의원은 최종 82.28%, 1차 선거인단은 낮 12시 기준 65.84%를 보이고 있다. 캠프 관계자는 “선거인단 투표에 이 전 대표의 정권교체 재창출에 대한 절박함, 결연한 의지 등이 전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반면 이재명 캠프 핵심 관계자는 “약 5% 포인트 정도의 동정심과 주목도는 생긴다고 보지만, 주말 슈퍼위크에서 과반이 나오면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다른 관계자도 “이 전 대표의 읍소 작전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는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는 나름의 진정성이 느껴져 호남에서 약간 영향이 있을 것 같다”면서도 “설 의원까지 사퇴를 하면 의원직을 정치공학의 도구로 사용했다는 생각이 들어 이 전 대표의 진정성까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 짐을 정리하는 한편 의원실에 속한 보좌진을 모두 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윤혁·기민도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