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호중 “윤석열, 때 되면 부를 테니 보채지 말라”(종합)

윤호중 “윤석열, 때 되면 부를 테니 보채지 말라”(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9-09 17:03
업데이트 2021-09-09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윤호중 원내대표
발언하는 윤호중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3 연합뉴스
민주당 “조만간 부를 예정”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소환 요청에 민주당은 ‘조만간 부를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고발 사주’ 의혹을 정치 공작이라고 일축하면서 ‘국회로 불러달라’고 한 데 대해 “때가 되면 다 부를 테니 보채지 마라”고 했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을 현안 질의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하기 이전에 조사에 성실히 임하라는 입장이다.

윤 대표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윤 전 총장이 전날 잇따라 연 기자회견에 대해 “김 의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맹탕 기자회견을 했고 윤 후보는 거친 감정을 난무하게 쏟아내는 난폭 기자회견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을 향해 “’괴문서다’ ‘공작하지 말라’ ‘내가 그렇게 무섭냐’ ‘숨지 말고 나오라’ 이렇게 생중계를 지켜보는 국민들 앞에서 화가 잔뜩 난 모습을 보였다”며 “시청하는 국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협박하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도자의 언어와 태도가 아니다”며 “무소불위 특수부 검사로 살아온 권력자의 언행”이라고 했다.

김 의원에 대해서는 “기억나지 않는다는 말을 반복하면서 손준성 검사와의 안부 문자는 뚜렷하게 선택적으로 기억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불리한 것은 기억하지 못하고 유리한 것만 기억하느냐”고 했다.

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우선 검찰 수사나 조사가 진행된다면 협조 부탁한다”며 “그러지 못할 경우 조만간 국회 법사위에서 모실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신현영 민주당 의원도 “제대로 된 조사 통해 의혹의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강원 춘천시 금강로 국민의힘 강원도당에서 열린 언론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9.9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강원 춘천시 금강로 국민의힘 강원도당에서 열린 언론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9.9 연합뉴스
윤석열 “정치공작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하라”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8일 긴급 기자 견을 열고 최근 자신에게 불거진 ‘정치 공작’에 대해 직접 일을 열며 정면 돌파의 의지를 보였다.

윤 전 총장은 “의혹을 제기하고 검증을 요구하려면 정상적인 자료로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라”며 “그것이 허위일 때는 당당히 책임질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통해서 하라”고 했다.

그는 또 “현안 질의를 위해 소환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얼마든지 응하겠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법사위 의원들은 “검찰의 정치 공작 여부를 낱낱이 밝히겠다”며 법사위 소집을 요구해 지난 6일 전체회의를 열고 긴급 현안 질의를 진행한 바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