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대행의 끝판왕/황성기 논설위원

[씨줄날줄] 대행의 끝판왕/황성기 논설위원

황성기 기자
황성기 기자
입력 2021-09-08 20:36
업데이트 2021-09-09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행이 없으면 일상생활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는 세상이다. 손가락 몇 번 두드리면 필요한 물건을 현관 앞까지 가져다주는 장보기 대행과 택배는 이제 필수 아이템이다. 음주측정기가 경찰에 보급되면서 시작된 대리운전은 40년 역사를 자랑한다. 결혼 하객으로 대행사에서 와 주는 서비스도 생활의 한편에 자리한 지 오래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늘어나고 외출을 꺼리면서 대면하거나 귀찮은 일을 대신 해 주는 서비스도 속속 나오고 있다.

세탁물을 집 밖에 내놓으면 수거해 빨아서 갖다주는 세탁대행이 있는가 하면 쓰레기 분리배출을 대신 해 주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분리수거 대행서비스는 서울 송파구에서 사전 테스트를 실시해 총 400명이 서비스에 가입했다고 한다. 이 업체는 분리수거에 그치지 않고 선별한 재활용 쓰레기를 자원순환 업체에 넘겨 재생원료로 활용하는 ‘친환경’까지 내세우고 있다. 명품이나 한정품을 사기 위한 줄서기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까지 나와 수고를 덜어 준다니 정말 편리한 일상이 됐다.

일본 시즈오카시의 20대 남자 직원이 사죄 대행업자를 고용해 시민에게 허위 설명을 한 일로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이 직원은 한 시민으로부터 커브길에 볼록거울을 달아 달라는 민원을 받았다. 그러나 직원은 내부 절차를 밟지 않고 “설치가 가능하다”면서 멋대로 작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시 건설국이 우선순위가 낮다는 이유로 설치를 보류하자 당황한 직원은 대행업자를 상사로 둔갑시켜 시민에게 사죄를 시켰다. 가짜 상사의 사죄를 수상쩍게 여긴 시민이 시에 알아봤더니 이 직원이 2만 5000엔의 사비를 들여 꾸민 짓으로 드러났다. 시는 진짜 상사에게도 ‘엄중 주의’ 처분을 내렸다.

아직 한국에는 없는 대행서비스인데, 일본에선 몇 년 전부터 퇴직대행도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회사를 그만두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절차를 조언하고 회사와의 연락을 대신 해 주는 서비스다. 요금은 3만~5만엔. 사표를 내면 간단히 회사를 그만둘 수 있는데도 비싼 요금을 지불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갑질 상사의 공포가 심해 퇴직 얘기를 못 꺼내거나 인수인계가 끝날 때까지 퇴직을 안 시켜 주는 경우, 회사가 여러 이유를 들어 퇴직을 미루는 사례 등이다. 그래서 회사와 퇴직 희망자의 중간에 서서 대행업자가 퇴직 절차를 대신 진행해 주는 것이다.

추석이 다가오면서 벌초 대행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일본에서는 성묘 대행도 성행한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벌초는 물론이고 조상님께 대신 절을 올리는 서비스가 등장할 날이 머지않은 것 같다. 대행의 끝은 어디인가.
황성기 논설위원 marry04@seoul.co.kr
2021-09-09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