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면돌파 윤석열 “제가 그리 무섭나… 국회 조사 당당히 응할 것”

정면돌파 윤석열 “제가 그리 무섭나… 국회 조사 당당히 응할 것”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9-08 21:00
업데이트 2021-09-09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발 사주 의혹’ 공작으로 규정한 尹

“저 하나 제거하면 정권 창출이 되느냐”
제보자 겨냥 “숨지 말고 당당히 나와라”
尹캠프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위’ 출범

민주당 “尹, 화풀이… 실망 넘어 절망”
김웅 “고발장 작성 안 했다” 재탕 해명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퇴장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퇴장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고발 사주’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기자회견을 자처해 이번 의혹을 ‘정치공작’이라고 재차 강조한 것은 검찰의 강제 수사 전환을 앞두고 정면돌파 입장을 분명히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의혹을 여권의 공작으로 규정하고 검찰 조치의 부당함까지 강조한 상황이라 향후 수사 과정에서 적지 않은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 전 총장은 이번 의혹이 본인을 낙선시키기 위한 여권의 근거 없는 마타도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제가 그렇게 무섭냐. 저 하나 제거하면 정권 창출이 그냥 되느냐. 당당하게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검찰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를 공익신고자로 인정한 것에 대해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면서 제보자를 겨냥해 “그렇게 폭탄을 던져 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서 디지털 문건의 출처 작성자에 대해 정확히 대라”고 촉구했다. 향후 검찰 수사가 본인에게 불리하게 나올 경우 윤 전 총장이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 끝에 직을 사퇴하고 정치에 뛰어든 만큼, 윤 전 총장과의 연관성이 제기되면 야권에서 검찰 불신이 다시 터져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에 최근 지지율 하락세에 놓인 윤 전 총장이 정면승부를 걸어 문재인 정부에서 핍박받는 ‘공정과 정의의 아이콘’ 이미지를 다시 부각시켜 반등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윤 전 총장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있다면 응하겠느냐는 질문에 “얼마든지 응하겠다”고도 했다.

윤석열 캠프는 당 차원의 조사와 별개로 대검 중수부장 출신인 김홍일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한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위’도 출범시켰다. 검찰과 별개로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뜻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전 총장의 회견에 대해 “화풀이”라며 맹공을 가했다. 송영길 대표는 “후보 시절부터 저렇게 윽박지르면, 권력의 자리에 가면 어떨지 국민들은 걱정이 된다”고 비꼬았다. 이재명 캠프 이경 대변인은 “정치 공작이라며 붉어진 얼굴로 윽박지르는 윤 전 총장의 기자회견에 국민은 한없이 불편하고 실망을 넘어 절망했다”고 논평했다.

의혹의 ‘키맨’으로 꼽히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도 이날 직접 나서 해명했지만,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수준에 그쳤다. 그는 “당시 윤 총장이 대검에서 굉장히 외로운 상황이라고 들어 ‘너(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라도 잘 보필하고 힘내라’는 격려 문자를 보낸 기억은 있지만, 다른 부분은 정확히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다만 “모 매체(뉴스버스)의 기사에 나온 화면 캡처 자료에 의하면 제가 손 검사로부터 파일을 받아서 당에 전달한 내용으로 나와 있는데, 이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손 검사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다”며 여지를 남겨 뒀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8일 당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 고발장과도 무관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모 매체를 통해 보도된 해당 고발장은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9-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