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내부자? 與캠프 인사?… 제보자 신원 의문 증폭

野 내부자? 與캠프 인사?… 제보자 신원 의문 증폭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9-08 21:00
업데이트 2021-09-09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키맨’으로 불리던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기억나지 않는다”며 뒤로 물러나면서 의혹을 최초에 제기한 제보자를 둘러싼 의문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제보자가 누구냐에 따라 의혹 제기의 성격도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제보자는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손준성 검사가 김 의원에게 전달한 자료를 그대로 건네받았다가, 최근 언론매체에 당시 대화록 등을 제보한 인물이다. 물론 당시에 자료를 전달했던 김 의원은 제보자 신상을 알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누군지 특정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라면서 “(총선) 선거 관련해 중요 직책에 계신 분”이라고만 전했다.

제보자는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서 활동했던 내부 인사로, 현재는 여권 대권주자 캠프에 몸담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특히 ‘정치공작’을 주장하는 윤 전 총장 측은 제보자가 특정 대선 주자와 연관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당 사무처 인사와 법률지원팀 소속 변호사 등 3명가량 실명이 공공연히 떠돌고 있지만 거론된 당사자들은 모두 이를 부인하고 있다. 제보자는 전날 ‘공익신고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이에 공익신고보호자법에 따라 제보자의 인적 사항은 공개할 수 없고 신분을 추정할 수 있는 보도도 금지된 상태다. 윤 전 총장 캠프는 물론 당 차원에서 제보자 신원을 파악하더라도 공개적인 조치는 하기 어려워져 사건은 더욱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9-09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