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위드 코로나, 마스크 벗는 것 아냐…10월 말 방침 확인”

靑 “위드 코로나, 마스크 벗는 것 아냐…10월 말 방침 확인”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9-08 15:21
업데이트 2021-09-08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월 말 백신 접종 완료 뒤 시행에 “방침 확인”
文 “접종속도 가장 빨라… 새 방역 점진적 전환”
文 “백신서 앞서가는 나라 얼마 안 남았다”
인사말 듣는 문 대통령
인사말 듣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참석자 인사말을 듣고 있다. 2021.9.3 연합뉴스
청와대는 8일 코로나19(신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 관리보다 독감처럼 위중증 환자 위주로 관리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 방역체계와 관련해 “위드 코로나는 마스크를 벗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확진자 억제보다는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한다’는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 계획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방역체계가 바뀐다 해도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고 말한 것처럼, 위드 코로나는 더불어 ‘위드 마스크’”라고 설명했다.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에 대해선 ‘10월 말 백신 접종 완료 후 검토할 수 있다’는 정 청장의 전날 발언을 언급하며 “청와대는 일단은 구체적 논의 보다는 방역당국의 이런 방침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반적인 정부와 방역당국의 입장은 접종률이 높아지고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돼 가면 그 이후 단계적인 방역 완화와 일상 회복 방안을 논의하고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면서 “코로나 상황이 진정돼 나가면 방역과 일상을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점진적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 논의가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1차 접종자 수가 3000만명을 넘어서고 성인의 접종률은 70%에 다가가고 있다. 접종완료율도 40%를 넘어 가파르게 상승하는 등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접종속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백신에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되는 것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 61%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 61%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1차 접종률이 61%를 넘어선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백신접종센터를 찾은 시민들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9.8 뉴스1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특집브리핑하는 정은경 청장
코로나19 특집브리핑하는 정은경 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6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18~49세 국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질의에 대해 전문가가 답변하는 코로나19 특집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8.26 연합뉴스
정은경 “위드 코로나,
10월 말부터 검토 가능”

정 청장은 전날 10월 말 백신 접종이 완료되면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로 코로나19 유행을 통제하고 방역지침을 완화하는 위드 코로나 전환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예산결산특별위 전체회의에서 위드 코로나 적용 시기를 묻는 질문에 “10월 말까지는 최대한 접종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10월 말부터는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냐”는 추가 질의에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 청장은 초등학생을 포함한 소아 백신 계획에 대해서는 “9월 중으로 세부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4분기 정도부터 접종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5~11세 소아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유효성·안전성 입증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아직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른바 부스터 샷으로 불리는 백신 3차 접종 계획에 대해서는 “3차는 mRNA 백신으로 진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코로나19 백신을 2차 접종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코로나19 백신을 2차 접종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이미지 확대
‘우리 함께 일상으로’
‘우리 함께 일상으로’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서대문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마친 뒤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백신이 속속 도착하고 접종에도 속도가 붙으면서 접종률이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다. 1차 접종률은 7일 60%를 넘어선 데 이어 정부가 중간 목표로 제시한 오는 19일까지 70%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9.8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