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효과? 전문가도 놀란 남미의 코로나 진정세

백신 효과? 전문가도 놀란 남미의 코로나 진정세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9-08 01:06
업데이트 2021-09-08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칠레·우루과이 인구 70% 2차까지 접종
2개월 만에 반전… 자연면역 가능성도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코로나19 백신
전 세계 최악의 코로나19 창궐 지역이었던 남미에서 최근 신규 확진자가 놀라운 속도로 줄어들면서 전문가들조차 어리둥절해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7일 NYT에 따르면 남미는 불과 몇 주 전까지만 해도 밀려드는 감염자로 의료 시스템이 마비되고 매일 수천명씩 사망자가 나왔던 코로나19의 진원지였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국가에서 급격한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NYT는 “코로나19 델타 변종이 (미국, 유럽 등) 다른 곳에 막대한 피해를 준 것과 비교할 때 남미의 안정세는 너무나도 뚜렷하고 빨라서 전문가들이 원인 파악을 위해 애쓰고 있다”고 전했다.

미 존스홉킨스대 집계 기준으로 지난 6월 말에는 인구 10만명당 신규 감염자가 북미(미국·캐나다) 4명, 유럽 7명, 중남미 21명 순이었으나 불과 2개월 후인 8월 말에는 중남미 10명, 유럽 17명, 북미 44명으로 크게 뒤집어졌다. 브라질의 감염병 전문가 칼라 도밍게스는 “남미 전역에서 나타나는 현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빠른 백신 접종이 남미의 코로나19 확산세를 둔화시킨 요인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칠레와 우루과이에서는 인구의 70% 이상이 2차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했고, 접종 지연 등 혼란이 빚어졌던 브라질조차 전 인구의 64%가 1회 이상 백신을 맞았다. 아르헨티나도 1회 이상 접종자 비율이 전체의 61%를 넘는다.

NYT는 “미국은 많은 지역에서 백신에 대한 무관심, 정치 쟁점화, 음모론 등이 겹쳐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확산된 델타 변이에 대한 취약성을 높였지만, 남미 국가들에서는 이런 것들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자문역으로 활동하는 콜롬비아의 바이러스 전문가 자이로 멘데스 리코는 “남미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에 감염돼 자연면역을 얻었기 때문에 델타 변종 확산세가 더디게 나타났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그러나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명확히 말하기는 이르다”고 했다.

코로나19 진정세로 경제 전망도 개선되고 있다. 유엔은 이달 초 중남미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5.2%에서 5.9%로 상향 조정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9-08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