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게임체인저’ SLBM 시험발사 성공… 8번째 보유국

‘게임체인저’ SLBM 시험발사 성공… 8번째 보유국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9-07 20:12
업데이트 2021-09-08 0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00t급 안창호함 비공개 사출시험
군 안팎 “강력한 억지력 갖추게 된 셈”

이미지 확대
군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잠수함 탑재 수중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세계 8번째 SLBM 보유국으로 이름을 올린 셈이다.

7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해군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서 SLBM을 발사하는 비공개 수중 사출시험이 진행됐다. 아직 시험발사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추가 시험발사에서도 성공을 하면 도산안창호함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 안팎에서는 “3000t급 잠수함, SLBM 모두 전략무기로 강력한 억지력을 갖추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군은 지난해 말 SLBM 지상 사출시험에 이어 바지선을 이용한 수중 사출시험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3일 취역한 도산안창호함은 해군의 첫 3000t급 잠수함으로 SLBM 발사관이 6개인 콜드론치(cold launch) 방식 수직발사대를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사거리 500㎞ 탄도미사일인 ‘현무 2B’를 기반으로 개발한 국산 SLBM은 ‘현무 4-4’로 명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SLBM은 탐지가 어렵고, 파괴력이 커 전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SLBM 보유국은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인도, 중국, 북한 등으로 한국이 그 뒤를 잇게 됐다. 다만 국방부는 “단위전력에 대한 개별 사안은 보안상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북한은 2015년 ‘북극성-1형’과 2019년 ‘북극성-3형’ SLBM 수중 시험발사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북극성-4ㅅ’, 지난 1월 ‘북극성-5ㅅ’ 등 신형 SLBM을 열병식에서 공개했다. 군 당국은 9일 북한 정권 수립 기념일에 맞춰 열병식을 개최할 가능성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9-0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