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의”… IAEA 방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의”… IAEA 방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9-07 20:12
업데이트 2021-09-08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실상 물밑 지원…내일 日서 기자회견

이미지 확대
울릉 어민들 “日 오염수 방류 철회하라”
울릉 어민들 “日 오염수 방류 철회하라” 경북 울릉군 어민들이 24일 울릉도 앞바다에서 어선을 몰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출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해상시위를 벌이고 있다. 울릉어업인총연합회와 울릉군, 군의회, 수협에 소속된 주민 100여명은 이날 울릉읍 저동 수협위판장에 모여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했다.
울릉 연합뉴스
IAEA는 지난 6일 홈페이지에 리디 에브라르 사무차장 등이 이번 주 일본을 방문해 원전 관계자와 만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에 대한 세부사항을 논의하고 참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AEA팀은 일본 경제산업성, 외무성 등 고위 관계자도 만난 뒤 9일 일본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IAEA는 앞으로 수십년간 방출하는 모든 작업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일본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주 IAEA팀은 현장에서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으로 방출이 진행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검토 일정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 계획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일본 내 비판은 여전하다. 아사히신문은 “현지(후쿠시마현)에서 신뢰를 얻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7일자 사설에서 “도쿄전력은 2023년 봄에 처리수 방출 개시를 전망하며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어떠한 처분도 실시하지 않는다’고 약속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9-0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