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래시계 검사 #홍도저… 2030 지지 업고 #무야홍 노린다

#모래시계 검사 #홍도저… 2030 지지 업고 #무야홍 노린다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9-05 17:30
업데이트 2021-09-06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주자 대해부] <6>야권 비주류 정치인 홍준표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3일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3일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스스로를 #비주류라고 정의한다. 1996년 신한국당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진출한 이래 직설적인 성격과 화법 탓에 그는 주로 주변부에 머물렀다. 하지만 대중성과 개인기를 바탕으로 정치적 승부를 펼쳐 오면서 야권 정치인으로 굳건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도 무서운 저력을 발휘하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위협 중이다.
이미지 확대
어린 시절 홍 의원(왼쪽)이 큰누나와 함께 찍은 가족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어린 시절 홍 의원(왼쪽)이 큰누나와 함께 찍은 가족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이미지 확대
홍 의원이 대구 영남고 재학 시절 입시를 준비하며 자신의 친구들과 함께 기념촬영한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홍 의원이 대구 영남고 재학 시절 입시를 준비하며 자신의 친구들과 함께 기념촬영한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이미지 확대
1970년대 홍 의원이 고려대 법대에 재학 중이던 시절 찍은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1970년대 홍 의원이 고려대 법대에 재학 중이던 시절 찍은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홍 의원은 1954년 12월 5일 경남 창녕에서 태어났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홍 의원은 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아버지가 농협조합 관련 사건으로 누명을 쓴 모습을 지켜보며 검사가 되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1982년 사시(24회)에 합격한 홍 의원은 이후 권력층을 향한 거리낌 없는 수사를 통해 스타 검사로 알려졌다. 특히 1993년 서울지검 강력부 재직 시절에는 ‘슬롯머신 사건’을 수사해 ‘6공의 황태자’ 박철언 전 의원을 구속시켰다. 이 사건이 2년 뒤 나온 드라마 ‘모래시계’의 모티브가 되면서 홍 의원은 #모래시계 검사로 유명해졌다.
이미지 확대
홍 의원이 1978년 고려대를 졸업하며 찍은 기념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홍 의원이 1978년 고려대를 졸업하며 찍은 기념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홍 의원(오른쪽)이 자신의 큰아들 돌잔치 때 찍은 가족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홍 의원(오른쪽)이 자신의 큰아들 돌잔치 때 찍은 가족 사진.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튀는 행적으로 검찰 조직에서 크게 환영받지 못했던 홍 의원은 1995년 검사복을 벗었고 이듬해 김영삼 전 대통령의 손에 이끌려 신한국당에 입당, 15대 총선 서울 송파갑에서 처음 국회의원이 됐다. 하지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했다가 2001년 보궐선거에서 서울 동대문을로 지역구를 옮겨 재선을 하며 여의도로 복귀했다. 이후에는 동대문에서 18대까지 4선을 한다.

2009년 ‘변방’이란 제목의 자서전까지 펴냈던 그는 2011년 7월 한나라당 대표 자리에 오르며 중심부에 우뚝 서는 듯했다. 그러나 자신이 내놓은 당 쇄신안이 문제가 돼 취임 5개월 만에 대표 자리에서 물러났고, 그 자리는 ‘조기 등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채웠다.
이미지 확대
검사 시절 홍 의원의 모습. 1982년 사법시험(제24회)에 합격해 스타 검사 생활을 한 홍 의원은 1995년 검사복을 벗었다.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검사 시절 홍 의원의 모습. 1982년 사법시험(제24회)에 합격해 스타 검사 생활을 한 홍 의원은 1995년 검사복을 벗었다.
홍준표 의원 캠프 제공
홍 의원은 2012년 경남지사 보궐선거에서 화려하게 부활했다. 2014년 재선까지 성공하며 야권에서 확고한 PK(부산·울산·경남)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도지사 시절 극단적인 밀어붙이기식 도정으로 평가는 극과 극을 달렸다. #홍도저(홍준표+불도저)라는 별명을 얻은 것도 이 시기였다. 2013년에는 경남 진주의료원을 폐쇄하고, 2015년에는 초중고 무상급식을 중단해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거칠고 직설적인 언사는 홍 의원의 ‘트레이드마크’이자 그에 대한 호불호를 가르는 대표적인 기준이다. 대표 시절부터 그의 막말은 유명했으나 #막말준표, 홍트럼프(홍준표+트럼프) 이미지가 대중들에게 강하게 각인된 것은 2017년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시절이었다. 당시 ‘성완종 리스트’에 자신의 이름이 오른 것과 관련, “대법에서 유죄가 나면 노무현처럼 자살도 검토하겠다”고 말해 상당한 논란이 됐다. ‘양아치, 쓰레기, 아구통’ 같은 단어를 거침없이 썼고 여성 기자에게 “너 진짜 맞는 수가 있다”거나 “집에 가서 애나 봐라” 등 여성 차별적 발언에도 거리낌이 없었다.
이미지 확대
아이러니하게도 세월이 변하면서 홍 의원의 이런 거침없는 언사는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홍카콜라(홍준표+코카콜라)라는 표현이 유행했으며, 그의 유튜브 채널 TV홍카콜라는 구독자가 50만명에 달한다.

이번 대선에서는 본격 경선이 시작되기 전까지 홍 의원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이 주춤한 사이 홍 의원의 지지율은 무섭게 오르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2030 사이에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이란 표현까지 유행하고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9-0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