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은평구 불광문고 마지막 영업

서울 은평구 불광문고 마지막 영업

심현희 기자
입력 2021-09-05 19:53
업데이트 2021-09-05 1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96년 문을 연 뒤 동네서점들이 잇따라 문을 닫는 상황 속에서도 명맥을 유지했던 서울 은평구 불광문고가 대형·온라인 서점 확장과 도서정가제 등에 따른 경영난으로 결국 영업을 종료한다.

5일 오후 2시 서울 은평구 지역서점 불광문고 출입문 앞에서 최낙범(61) 대표가 서점을 나서는 손님들에게 꽃을 한 송이씩 나눠줬다. ‘감사’의 의미가 담긴 분홍색 카네이션이었다.

최 대표는 “손님들과 오늘은 잠시 작별인사를 나누려 한다. 서점 사정이 더 어려워져 직원 퇴직금이나 거래처 잔금을 주지 못하게 되기 전에 지금 그만두는 것”이라며 쓴웃음을 지었다.

이날 영업을 마치는 시간인 오후 9시 30분이 되면 불광문고는 25년간 지켜 왔던 지하철 3·6호선 불광역 인근 건물 지하공간을 비울 준비를 시작한다.

불광문고는 지난달 중순 폐업을 예고한 뒤 김미경 은평구청장의 중재로 건물주인 모 기업체와 임대료 관련 협상을 벌였으나 입장차가 끝내 좁혀지지 않으면서 약 230평 공간을 비워줘야 하게 됐다. 임대계약은 이달 말 만료된다.

6일부터는 팔리지 않은 책을 출판사에 반품하는 한편 서가를 정리하고, 서점이 있던 공간을 원래대로 복구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책이 빽빽이 꽂힌 불광문고의 평소 모습을 마지막으로 눈에 담게 된 손님들은 서점 구석구석을 천천히 둘러보며 책을 골랐다. 서가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이들도 있었다.

이날은 오후 3시까지 약 300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서점 측은 추산했다. 폐업 예고 뒤 손님이 2배 가까이 늘어 하루 600여명이 됐고, 이날은 더욱 붐빈다고 했다.

20여년 전부터 불광문고 단골이었다는 옥인석(51)씨는 이날 서점에서 중학생 자녀의 참고서를 샀다.

그는 “서점이 곧 문을 닫는다는 건 알았지만, 오늘이 마지막인 건 몰랐다”며 “이 근처에 다른 서점도 점점 사라지는 추세라 불광문고만큼은 남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인데, 아주 아쉽다”고 말했다.

중학생 김희재(13)군은 과학 참고서를 사면서 “많이 정이 들었던 곳인데 마음 한구석에 구멍이 뚫린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집 근처에 있고 책뿐 아니라 학용품까지 팔아서 자주 왔다”며 “이제 인터넷으로 책을 사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의 불광문고 페이지에도 “단순 서점이 아닌 추억이었다. 갑작스레 떠나보내고 싶지 않다”, “언젠가 꼭 다시 만났으면 좋겠다” 등 이별을 아쉬워하는 손님들의 리뷰가 수십 건 올라왔다.

불광문고 폐업을 막아달라며 지난달 19일 올라온 은평구 온라인 청원 글은 이날까지 1600명이 지지하며 구청장 답변 요건인 500명을 훌쩍 넘겼다.

서점 직원들은 주민들의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고 지역서점을 지킨다는 뜻에서 서점을 축소 이전해서라도 운영을 계속하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장수련 불광문고 점장은 “서점 직원들과 지역 주민, 전문가 등이 머리를 맞대고 다시 문을 열 방법을 논의하면서, 서점을 절반 정도인 100평 정도로 줄여 옮길 수 있는 장소를 은평구 전 지역에서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