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0명 20억대 피해 ”…경찰 ‘패션킹’ 수사 착수

“60명 20억대 피해 ”…경찰 ‘패션킹’ 수사 착수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9-05 18:42
업데이트 2021-09-05 2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대“6000명이 1000억대 피해 추정”
가상 아이템으로 유혹...폰지사기 유형

이미지 확대
경기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경기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가상의 의상을 현금으로 대여한 뒤 개인 간 거래를 통해 가격 변동이 일어나게끔 하는온라인 P2P(개인 간 거래) 사이트 ‘패션킹’에 대해 경찰이 사기 혐의를 두고 수사에 착수했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피해자 60여 명으로부터 패션킹 측의 수익 보장을 믿고 투자했다가 20여억 원을 날렸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지난 8월에 접수하고 수사를 시작 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패션킹은 ‘한복’, ‘치파오’ 등으로 이름 붙여진 가상의 의상을 현금으로 대여한 뒤 개인 간 거래를 통해 가격 변동이 일어나게끔 하는 P2P 사이트다.

그러나 개당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이 의상은 개인 간 거래 외에는 아무런 용도가 없고, 패션킹 측은 각 의상에 수익률을 명시해 마치 투자하면 확정 수익을 보장받는 것처럼 안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아이템을 사서 일정 기간 뒤 되팔면 10% 내외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실제로 배당이 이뤄지기도 했으나, 지난달 29일 패션킹 측이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금은 현금이 아닌 사측이 발행한 가상화폐로만 환급받을 수 있게 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원금 회수가 어려워지자 투자자들의 급매각이 이어지면서 한때 개당 1만원이 넘던 가상화폐 가격은 2원까지 급락했고, 대다수의 회원이 투자금 대부분을 회수하지 못했다. 일종의 폰지사기로 추정된다.

폰지사기란 신규 투자자의 투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의 수익을 메꾸는 수법의 사기를 말한다. 다른 수익모델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투자자가 새로 유입되지 않으면 기존 투자자들은 수익을 배당받지 못한다. 수익률이 떨어지면 신규 가입자가 줄게 되고, 결국 가장 마지막에 투자한 투자자는 원금을 회수할 수 없게 된다. ‘폭탄 돌리기’인 셈이다.

피해자 측은 패션킹에 투자한 회원은 6000여명 규모로, 피해금은 1000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패션킹이 투자자들을 끌어모은 뒤 돌려막기 수법으로 수익을 챙기는 ‘폰지 사기’의 유형과 유사하다고 보고 피해자들을 불러 고소인 조사를 진행하는 등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투자자들로부터 피해 신고가 이어지고 있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다”며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피해 규모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