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텍사스 여성들은 벌써 주 경계 넘어서 ‘원정 낙태’ 간다”

“텍사스 여성들은 벌써 주 경계 넘어서 ‘원정 낙태’ 간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9-05 18:36
업데이트 2021-09-05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텍사스주 낙태 금지법 시행 후
‘낙태 반대’ 남자 기자 질문에
백악관 대변인 “당신은 그런 적 없어”


미국 텍사스주에서 사실상 낙태를 금지하는 법이 시행된 가운데, 낙태 반대를 주장하는 한 남성 기자의 질문에 백악관 대변인이 일침을 가했다.

5일 워싱턴포스트 등 현지 언론은 젠 사키 대변인과 가톨릭 방송 EWTN 소속 남성 기자 오웬 젠슨이 백악관 정례 브리핑 도중 텍사스주 낙태금지법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텍사스주는 강간에 따른 임신도 예외를 두지 않는 강력한 낙태 제한법을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과거 20주에서 태아 심장박동이 감지되는 6주로 낙태 금지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밝힌 것이다.

임신 6주 차에도 많은 여성들이 임신 사실을 인지하기 어려운 만큼 사실상 낙태를 금지했다는 평가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낙태 제한법’에 대해 반세기 전 확립된 헌법상 권리 침해라면서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 여성의 임신 중단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젠슨 기자는 “어떻게 가톨릭 신자인 바이든 대통령이 낙태를 지지할 수 있는가”라며 “가톨릭에서는 낙태가 도덕적으로 잘못됐다고 가르친다”고 질문했다.

그러자 사키 대변인은 “대통령은 그것이 여성의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여성의 몸이며, 그에 대해 선택할 권리는 여성에게 있다”고 답했다.

젠슨 기자가 “그렇다면 대통령은 누가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반문하자, 사키 대변인은 “대통령은 여성이 의사와 함께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당신이 그런 선택을 해야만 하는 상황을 마주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임신을 해 본 적도 없다는 것도 안다”며 “하지만 그런 선택에 직면한 여성들에게 이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며, 그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뜻”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UPI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UPI 연합뉴스
미 텍사스주 ‘낙태 금지법’ 시행…바이든, 강하게 비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텍사스주의 이른바 ‘낙태금지법’을 막지 않은 연방대법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연방대법원의 결정은 여성의 헌법적 권리(낙태권)에 대한 유례 없는 공격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이 법이 성폭행을 당해 임신한 경우와 같은 예외도 적용하지 않는 점이 “매우 극단적”이라면서 연방대법원 때문에 수백만의 여성들이 고통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텍사스주 인근 병원으로 ‘원정 낙태’ 가는 현상 벌어져
외신은 텍사스에서 벌써 주 경계를 넘어서 ‘원정 낙태’를 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지난 3일, 텍사스주와 인접한 주의 병원들은 평소보다 두 배 이상 많은 낙태 상담 전화를 받고 있다.

콜로라도의 한 병원도 증가하는 환자를 상대하기 위해 의료진을 추가로 모집하고 밝혔다.

낙태할 권리를 지지하는 한 시민단체의 대표인 알렉시스 맥길 존슨은 “헌법에 위배되는 ‘낙태금지법’으로 인해 700만 명에 달하는 가임기 여성이 낙태할 수 있는 권리를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