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비자 30% “제품 구매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고려”

소비자 30% “제품 구매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고려”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9-05 18:16
업데이트 2021-09-05 1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금융 ‘ESG와 친환경 소비 행동’ 발간
KB금융 ‘KB 트렌드 보고서’
KB금융 ‘KB 트렌드 보고서’
소비자 10명 가운데 3명은 제품 구매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소비자 중 절반 이상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때 비용을 일반 제품보다 10%까지 추가로 지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KB 트렌드 보고서:소비자가 본 환경·사회·지배구조(ESG)와 친환경 소비 행동’을 발간했다. 설문조사는 KB금융 경영연구소와 KB국민카드 데이터마케팅부가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6월9일~16일까지 8일간 모바일을 통해 조사가 이뤄졌다.

설문 참여자 31.6%가 ‘제품·서비스 구매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영향을 준다’고 대답했다. ‘보통 혹은 반반’이라는 응답과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각각 55.9%, 12.5%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10명 중 9명 이상이 추가 금액을 지불하더라도 향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그중 일반 제품보다 추가 금액을 10%까지 더 낼 의향이 있는 응답자만 54.3%로 절반을 넘겼다.

일상에서 친환경 행동을 가장 잘 실천할 수 있는 분야로 소비·교통·교육·주거·직장 분야 중 ‘소비’를 선택한 참여자가 전체 55.6%를 차지했다. ‘소비’ 분야에서는 구체적으로 플라스틱이나 일회용품 사용 자제하기, 선별 시스템이나 재활용 시스템 동참하기를 예로 들었다. 그 뒤를 이은 ‘교통(23.4%)’ 분야에서는 수소차나 전기차 구매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을 꼽았다.

반대로 설문 참여자들은 실천하기 어려운 친환경 행동이 뭔지 묻는 질문에 ‘배달음식 주문 시 일회용품 안 받기(21.6%)’라고 답했다. 배송·배달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소비자의 70.9%가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96.7%가 최근 1년간 배송배달이 늘었다고 답했다. 특히 코로나19로 배송·배달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재활용 폐기물이 늘어났다. 소비자의 59.6%는 재활용 등을 통해 폐기물을 없애는 ‘제로웨이스트(쓰레기 없애기)’ 운동에 대해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소비자는 친환경 활동을 가장 잘 실천한다고 보는 산업으로 자동차(75.2%)를 꼽았다. 이어 쇼핑(63.7%), 가전·전자기기(61.6%), 금융(53.4%) 순으로 조사됐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소비자들이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물리적 위험을 일상으로 체감하며 환경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 달라졌다”며 “앞으로 기업의 친환경 활동은 경영을 위한 필수 요건인 시대가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