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을 만큼 참았다…벼랑 끝 두려울 게 없다” 뿔 난 소상공인들

“참을 만큼 참았다…벼랑 끝 두려울 게 없다” 뿔 난 소상공인들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9-05 14:10
업데이트 2021-09-05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영업자연대, 8일 심야 차량 시위
전국 9개 지역에서 3000대 참여 예상

이미지 확대
“참을만큼 참았다. 벼랑끝 자영업자들 두려울 게 없다.”, “추석 대목이 코 앞인데 장사도 못하고 우린 죽으란 말인가.”

정부가 6일부터 수도권 등 4단계 지역의 식당·카페 등 영업 종료 시간을 오후 9시에서 10시로 1시간 연장하고, 또 식당·카페·가정에서는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오후 6시 이후에도 최대 6명만 모임 허용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재연장되면서 자영업자들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현재 두 달여 4단계에도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고, 더이상 거리두기의 효과가 없는 만큼 영업 제한을 풀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1년 넘게 매출 감소를 감내하며 쌓인 불만을 차량시위 등을 통해 표출하고 있다.

5일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대위)에 따르면 자대위를 비롯한 자영업 온라인 커뮤니티들은 오는 8일 전국 심야 차량시위를 계획하고 있다.

이재인(45) 자대위 대변인은 “8일 오후 11시부터 9일 오전 1시까지 전국 9개 지역 도청과 시청 앞에서 동시에 3000 여대가 심야차량시위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단체 대화방들에 자발적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여기저기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대위 경기 남·북부지부와 인천지부는 8일 심야 차량시위에 서울시청앞으로 집결하고 2000여명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지부는 300여명이 부산시청으로, 경남지부는 100여명이 경남도청이 집결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식당 카페 1시간 연장은 코로나19 이후 66조원이 넘는 빚에 총 45만3000개 매장이 폐업한 자영업자에게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 것이며, 이미 변이바이러스로 지금의 거리두기가 전혀 작동되지 않는 것이 서울대 의대 교수팀의 자료로 증명되었기에 하루빨리 위드코로나, 치명률 중심 방역정책 등으로 전환해야 할 것” 이라고 주장했다.

자대위 측은 “위험한 방식의 시위는 최후의 상황까지 자제할 것”이라며 “차량시위는 감염병예방법·집시법에 저촉되지 않는 온건한 방식의 의사 표현 ”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자대위는 지난 7월 14∼15일 이틀에 걸쳐 각각 차량 750여대, 300여대가 모인 서울 시위와 지난달 25∼26일 부산·경남 심야 차량 게릴라 시위를 진행했다.
이미지 확대
경기 김포시 사우동에서 당구장을 운영하는 A(54)씨 “두 달째 손님 뚝 끊겼다. 밤 10시까지 2명이서만 당구를 칠 수 있다니 기가 막힌다”며 “더 이상 적자를 버틸 수가 없어 2억원에 인수한 당구장을 1억 2000만원에 내놨는데도 안나간다”며 울먹였다.

경기 성남시 분당에서 한정식 식당 대표 B(58)씨는 “백신 접종 완료자는 대부분 50·60 이상 고령이어서 늦게까지 술을 마시지도 않고, 오후 10시까지 1시간 연장해도 영업제한을 전면적으로 풀어주지 않는 한 매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경남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 상가 음식점 주인 C씨는 “2년째 계속되는 영업제한 조치로 장사가 되지 않아 매달 임대료를 마련하느라 허덕인다”며 “상황이 좋아지기를 기대하며 하루하루 버텨왔지만 이제 한계에 도달했다”고 호소했다.
신동원·창원 강원식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