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대구로병원 140여명에 화이자 오접종…기한 지난 백신 사용

고대구로병원 140여명에 화이자 오접종…기한 지난 백신 사용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9-04 23:40
업데이트 2021-09-04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질병청, 백신 효과 고려해 재접종 검토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접종을 받는 모습. 기사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2021.8.26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접종을 받는 모습. 기사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2021.8.26 뉴스1
서울 고려대구로병원에서 기한이 지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140여명에게 접종한 것으로 4일 확인됐다. 질병관리청은 백신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재접종 여부를 심의 중이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26∼27일 고려대구로병원에서 해동 후 접종 권고 기간이 임박했거나 초과한 화이자 백신을 폐기하지 않고 140여명에 접종했다. 이들은 대부분 1차 접종자였다.

고려대구로병원은 전날 해당 접종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안전성에 우려는 없지만 충분한 면역이 생기지 않을 우려가 있어 재접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화이자 백신은 냉동 상태에서 보관하고 해동해 써야 한다. 백신을 냉장고(2∼8℃)에서 해동했다면 최장 1달간 보관할 수 있는데, 이 병원에서는 냉장고 보관 기한인 최장 7일을 넘겨 사용한 것이다. 단,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을 사용한 것은 아니다.

질병청은 “유효기간 초과 백신을 접종한 경우의 안전성과 효과성 등을 전문가 심의위원회에서 검토 후 재접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만약 재접종을 한다면 기접종일로부터 3주 후 재접종하므로 3주가 도래하기 이전에 결정해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고려대구로병원 관계자는 “재접종 여부에 대한 당국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며 “정부 지침에 따라 후속 조처를 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 점검과 관리, 교육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