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쁜’ 남자 아이돌 활동 막는 중국 [김유민의돋보기]

‘예쁜’ 남자 아이돌 활동 막는 중국 [김유민의돋보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9-04 17:09
업데이트 2021-09-04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냥파오(여자같은 남자) 단호히 배격”

중국의 인기 프로그램 청춘유니3 출연자 아이치이 공식 웨이보
중국의 인기 프로그램 청춘유니3 출연자 아이치이 공식 웨이보
중국 당국이 ‘여성스러운 남자 아이돌’ 퇴출령을 내렸다.

지난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최근 중국 방송규제기구인 국가방송총국(NRTA)은 올바른 미의 기준을 살린다는 명목으로 본격적인 규제에 나섰다. 화장을 하고 하이패션을 소화하는 남자 아이돌의 인기를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SCMP는 “중국 문화 속 전형적인 남성상인 ‘마초’에 부합하지 않거나 화장을 하는 아이돌 가수 등을 비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개된 공문에는 ‘중국의 전통문화, 혁명문화, 사회주의 문화를 강조해야 하며 저속한 왕홍(인플루언서) 등을 보이콧 하는 등 올바른 미의 기준을 정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도 금지된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경연장 밖에서 이뤄지는 투표를 금지한다. 팬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들의 순위를 끌어올리기 위해 온라인에서 몰표를 던지는 문화를 억제하겠다는 방침이다. 팬들이 돈을 모아 좋아하는 연예인에게 선물을 주는 ‘조공 문화’도 제재한다.
엑소 전 멤버 크리스 우(중국명 우이판).
엑소 전 멤버 크리스 우(중국명 우이판). 연합뉴스
중국 연예인들의 위법행위 단속 가속
최근 유명 배우 정솽은 탈세 혐의가 드러나 벌금 2억9900만위안(약 539억원)을 부과받았다. 한국에서 아이돌 그룹 엑소로 활동했던 크리스 우는 지난달 성폭행 혐의로 체포된 상태다.

연예인들의 위법 행위가 이어지자 중국 정부는 단속을 심화했고 관영매체들은 정부 발표에 맞춰 연일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인민일보는 “방송 프로그램이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연예인들의 위법행위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연예인의 길을 가려면 법치의 끈을 꽉 묶고 도덕의 선을 지켜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CNN은 “과거 중국에서 연예인이 개별적으로 정부의 표적이 된 적은 있지만 최근의 단속은 그 범위가 넓고 가혹하다”면서 “일각에서는 이번 단속이 문화예술을 선전선동에만 동원했던 과거 문화대혁명 시기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새삼스럽지 않은 중국의 문화 검열
중국은 과거에도 ‘여성스러운’ 남성 연예인들을 비난했다. 텔레비전과 인터넷에서 한 남성 팝스타의 피어싱을 숨기려 귓불을 흐리게 처리했고, 문신이나 머리를 묶은 남성의 모습도 화면에 나오지 않게 했다.

동성애 부분이나 노출도 철저하게 검열하고 있다. 오스카 수상작 ‘보헤미안 랩소디’에서는 관련 내용이 잘렸고, ‘왕좌의 게임’과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등 유명 작품의 노출신도 삭제됐다.
중국 당국이 사교육 시장과 음식배달업 등을 사실상 초토화하는 초강력 규제를 내놔 중국 기업들이 하얗게 질린 형국이다. 사진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 행사 등장한 시진핑 주석 초상화. AP 연합뉴스
중국 당국이 사교육 시장과 음식배달업 등을 사실상 초토화하는 초강력 규제를 내놔 중국 기업들이 하얗게 질린 형국이다. 사진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 행사 등장한 시진핑 주석 초상화. AP 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