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신마비 환자의 임신… 美요양병원에서 무슨 일이

전신마비 환자의 임신… 美요양병원에서 무슨 일이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9-04 12:25
업데이트 2021-09-04 1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남간호사 법정에서 유죄 인정

전신마비 환자 성폭행해 출산하게 한 전직 간호사 네이선 서덜랜드(37)
전신마비 환자 성폭행해 출산하게 한 전직 간호사 네이선 서덜랜드(37)
2018년 12월 미국 애리조나주의 요양시설에서 돌연 출산한 전신마비 환자. 29세였던 이 여성은 3세 때부터 뇌기능 이상으로 이 곳에 머물렀다.

출산 직전까지 임신 사실을 알지 못했던 요양병원은 충격에 빠졌다. 여성은 운동과 인지능력 상실 등 사지를 움직이지 못하는 전신마비 상태였고 경찰 조사결과 남성 간호사 네이선 서덜랜드(37)의 성폭행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으로 체포된 서덜랜드는 해고는 물론 간호사 면허도 취소됐다. 2019년 2월 기소된 서덜랜드는 지난 2일(현지시간) 전신마비의 여성 환자를 성폭행하고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법정에서 유죄가 인정됐다. 선고 공판은 11월 4일로 잡혔다.

애리조나주 정부는 지난해 요양원 측에 750만 달러(약 86억9250만원)의 배상금을 지급하도록 조정했다. 아기는 현재 피해여성의 어머니가 보호하고 있다.

피해자 측은 서덜랜드가 이 환자를 주로 야간에 돌봤으며, 직원들이 별로 없고 방문객도 없는 밤 중에 서덜랜드가 병실을 담당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병원 측이 피해여성의 임신 징조를 수십 번에 걸쳐 간과한 사실을 지적했다. 병상에만 누워있는 환자가 갑자기 체중이 늘어나고 복부가 부풀어오르며 몇 달 째 생리가 끊겼는데도 아이가 태어날 때까지 그런 사실을 몰랐다며 분노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