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 터지게 연습한들” 연세대 음대 입시곡 털렸다…“유출 진상조사 착수”

“피 터지게 연습한들” 연세대 음대 입시곡 털렸다…“유출 진상조사 착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9-02 18:20
업데이트 2021-09-02 1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음대 입시비리 다룬 드라마 ‘펜트하우스’ 실사판 빈축

음대입시 온라인커뮤니티서 제기
“연세대 입시 1차곡에 ‘리스트’ 나온다”
‘어떻게 아느냐’ 묻자 “인맥빨”
논란 확산에 의혹 당사자 해명 “그냥 장난으로”
네티즌 “연세대 입시 감사 필요” “완전 드라마”
피아노 자료사진. 픽사베이
피아노 자료사진. 픽사베이
명문예고와 명문대 음대 입시곡을 사전 유출해 합격하는 내용이 나오는 드라마 ‘펜트하우스’에서 볼 법한 일들이 현실에서 실제 벌어졌다. 음대 입시를 준비하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2022학년도 연세대 음대 입학시험에 나올 피아노곡이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학교당국이 진상 파악에 나섰다.

2일 대학가에 따르면 전날 오후 음대 입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연세대 곡 유출’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어제(8월 31일) 오픈 채팅방에서 어떤 분이 ‘연세대 입시곡을 알려주겠다. 리스트 32분음표로 시작하는 재밌을 것 같은 곡’이라고 했다”면서 “연세대 입시 요강을 보니 정말 그분이 말한 곡 리스트 파가니니가 나왔다”고 밝혔다.

글에 첨부된 휴대전화 메신저 대화에는 “1차곡 하나만 알려준다. 리스트인 것만 말씀드린다. 32분음표 첫 마디부터. 그냥 재밌을 것 같은”이라는 글이 등장한다. 익명의 작성자는 ‘어떻게 아느냐’는 참여자 질문에 “인맥빨”이라고 답했다.

특히 “초절기교 에튀드(리스트가 작곡한 12개의 피아노 연습곡)냐”고 묻자 “초절기교 아니다”라며 매우 구체적으로 답변했다.

실제로 작성자는 다음날 1일 공개된 연세대의 내년도 입시요강에 음대 피아노과 시험곡에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의 곡이 포함됐다고도 했다.
연세대 피아노 입시곡 유출 의혹 글
연세대 피아노 입시곡 유출 의혹 글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곡명은 ‘Grandes études de Paganini, S.141 No. 4’로, 실제로 32분음표로 시작된다. 리스트의 곡 가운데 32분음표로 시작되는 곡은 극소수로 알려져 있어 논란은 더욱 증폭됐다.

논란이 확산되자 커뮤니티에서 입시곡을 언급한 A씨는 커뮤니티 관리자에게 “제가 단톡방에서 물의를 일으킨 사람”이라면서 “그냥 장난으로 리스트 정도면 연대에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서 내뱉었는데 일이 이렇게 될 줄 몰랐다. 평소 장난을 많이 치는데 인맥빨이라는 것도 거짓”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논란은 좀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논란이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로도 확산하면서 연세대는 사실관계 확인에 들어갔다. 연세대 관계자는 “음대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됐다”고 말했다.

이런 소식에 네티즌들은 “피터지게 연습한들 인맥빨을 어찌 이겨”, “다른 입시생들 입시곡 발표난 뒤 피땀 흘려 연습해 시험 볼 때 지정곡만 연습하면 수석입학하겠네”, “지난해 피아노 사건도 그렇고 연세대 입시 감사가 필요하다”, “교수한테 레슨 받고 입시 과제곡도 미리 알고, 완전 펜트하우스네. 화난다” “연고대, 특히 정신 못 차리고 비리 많이 터진다” 등의 의문과 비판이 쏟아졌다.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