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MZ세대·호남에서 강세…역선택 논란 속에도 ‘골든크로스’ 자신감

홍준표, MZ세대·호남에서 강세…역선택 논란 속에도 ‘골든크로스’ 자신감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9-02 16:54
업데이트 2021-09-02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NBS서 2030·호남 높은 지지율
‘이준석 효과’·尹 실망감 분석도
일각에선 역선택 지적도
홍측, “역선택 받을 약체 아냐” 자신감
이미지 확대
인천 맥아더 장군 동상 찾은 홍준표
인천 맥아더 장군 동상 찾은 홍준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18일 오전 인천시 중구 자유공원 내 맥아더 장군 동상을 찾아 참배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8.18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 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홍준표 의원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에서 홍 의원이 2030과 호남권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국민의힘의 ‘역선택 방지’ 논란은 더 뜨거워지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한국리서치가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10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2일 발표한 전국지표조사(NBS,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 홍 의원은 여야 대선 주자 적합도에서 10%를 기록했다. 해당 조사에서 처음으로 두 자릿수에 진입한 것으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 공동 3위다. 1위는 이재명 경기지사(25%), 2위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19%)이다. 보수 진영 내 적합도를 묻는 질문에는 윤 전 총장 22%, 홍 의원 19%로, 두 후보 간 격차는 3%포인트에 불과했다.
이미지 확대
부산 자갈치시장 찾은 홍준표
부산 자갈치시장 찾은 홍준표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1일 오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찾아 상인이 건넨 전복을 맛보고 있다. 2021.9.1/뉴스1
눈에 띄는 것은 홍 의원에 대한 젊은 세대의 높은 지지다. 특히 범보수권 대선 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은 18~29세와 30대에서 각각 18%, 25%의 지지도를 기록해 윤 전 총장(각각 14%, 12%)을 앞섰다. 이른바 MZ세대의 높은 지지율 배경에는 ‘이준석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당내 윤 전 총장과 이준석 대표 갈등 국면에서 홍 의원은 “나이는 어려도 당 대표는 당의 최고 어른”이라며 적극적으로 이 대표 편에 섰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와 발 맞추는 모습이 청년들에게는 인상적이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전 총장의 정책적 준비 미흡이나 실언 때문에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뀌고 있는 신호란 분석도 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 vs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홍준표 무소속 의원 vs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일각에선 홍 의원의 상승세가 역선택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이번 조사에서 홍 의원의 범보수 대선 주자 적합도를 들여다보면 호남(19%)과 진보층(21%), 더불어민주당 지지층(23%)에서 가장 높게 나왔다. 여권 성향 응답자들이 의도적으로 약체 후보인 홍 의원에게 투표한 결과라는 해석이다.

해석은 분분하지만 홍 의원 측은 ‘골든크로스’를 자신했다. 캠프 관계자는 “홍 의원의 부인이 호남 출신이고 지난 대선부터 호남에 공을 들여 왔기 때문에 호남에서 인기가 높은 것”이라고 말했다. 역선택 가능성에는 “대선처럼 투표율이 높은 선거에선 통하지 않는다”면서 “게다가 (이번 조사에서) 2030세대는 물론 40대에서도 높은 지지율을 보인 홍 의원을 역선택받는 약체로 볼 수는 없지 않으냐”고 밝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