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스크 벗고 금메달 깨문 日 나고야 시장, 코로나19 확진

마스크 벗고 금메달 깨문 日 나고야 시장, 코로나19 확진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9-02 16:01
업데이트 2021-09-02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서 확진 받은 뒤 PCR 검사에서 양성 판정

가와무라 다카시(河村隆之) 일본 나고야(名古屋) 시장이 4일 오전 아이치(愛知)현 나고야시청에서 고토 미우(後藤希友, 오른쪽)가 도쿄올림픽 소프트볼에서 딴 금메달을 깨물고 있다. 연합뉴스
가와무라 다카시(河村隆之) 일본 나고야(名古屋) 시장이 4일 오전 아이치(愛知)현 나고야시청에서 고토 미우(後藤希友, 오른쪽)가 도쿄올림픽 소프트볼에서 딴 금메달을 깨물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속 일본 소프트볼 선수의 금메달을 깨물어 논란이 됐던 일본 나고야 시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1일 나고야시는 가와무라 다카시 시장(72)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가와무라 시장은 지난달 29일 다나카 가츠요시 특별비서가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자택에 대기하며 PCR(유전자증폭)검사를 받았다.

가와무라 시장은 지난 7월 백신 2차 접종까지 받았으며 무증상 감염자로 분류됐다. 가와무라 시장은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가 지금까지 없었던 맹위를 떨치고 있지만 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끊임없이 시정 운영에 노력하자”고 밝혔다.

앞서 가와무라 시장은 지난달 4일 시청에서 도쿄올림픽 소프트볼 우승 멤버인 투수 고토 미우를 만난 자리에서 그의 금메달을 허락 없이 깨문 사건으로 비난을 받았다.

당시 가와무라 시장은 고토가 자신의 목에 금메달을 걸어주자 “무겁네! 정말”이라고 말하더니 갑자기 마스크를 내리고 메달을 입어 넣어 깨물었다. 치아가 메달과 접촉하는 소리가 들릴 정도였다. 이후 깨물었던 금메달을 닦거나 소독하지 않고 그대로 고토에게 돌려줬다.

이 장면은 방송을 통해 그대로 중계됐고 시장의 행동이 경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선수의 허락 없이 금메달을 깨문 것도 문제지만 코로나 상황에서 금메달에 침까지 묻혔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가와무라 시장은 지난달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금메달을 깨문 데 대한 스스로의 징계 처분으로 3개월치 급여인 150만 엔(약 1580만 원)을 전액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민과 국민 여러분에게 매우 불쾌감을 드렸다”며 “선수에게도 폐를 끼쳤다.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일본올림픽위원회(JOC)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가와무라 시장의 침이 묻어 있는 메달을 새 메달로 바꿔주기로 했다. 이에 대해 가와무라 시장은 자신이 물어주겠다고 했지만 JOC는 “올림픽 헌장에 따라 정치적 기부는 받지 못한다”며 거절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