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총파업할테니 자신있으면 오라” 대리점주 협박한 택배노조 간부

[단독] “총파업할테니 자신있으면 오라” 대리점주 협박한 택배노조 간부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9-02 14:11
업데이트 2021-09-02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택배대리점연합회 측 통화 녹음파일 공개

이미지 확대
묵념하는 김태완 택배노조 부위원장
묵념하는 김태완 택배노조 부위원장 김태완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택배대리점 소장 사망에 대한 택배노조의 자체 조사 결과 발표에 앞서 묵념하고 있다. 2021.9.2 연합뉴스
경기 김포에서 택배대리점 점주가 노조원들의 집단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전국택배노동조합 간부가 대리점주를 협박하는 내용의 통화 녹음파일이 공개돼 파문이 예상된다.

이 노조 간부는 “새 사업소장으로 온다면 파업할 테니 자신 있으면 오고 아니면 접으라”면서 이에 항의하는 점주에게 “너는 총파업이야”라고 큰소리로 윽박지르며 전화를 끊었다.

전국택배대리점연합회는 2일 이런 내용의 통화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연합회 측은 “택배노조 수석부위원장 A씨가 택배 대리점 공개모집 과정에서 본인들이 원하는 사람이 입찰되지 않자, 개설 예정자에게 총파업을 빌미로 대리점을 포기하라고 압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극단 선택 택배대리점주 추모 택배차량 행렬
극단 선택 택배대리점주 추모 택배차량 행렬 2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한 택배업체 터미널 인근 도로에 40대 택배대리점주 A씨를 추모하는 택배차량이 줄지어 정차돼 있다. A씨는 노조를 원망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지난달 30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2021.9.2 연합뉴스
녹음 내용에 따르면 자신을 한진택배 총파업을 주도한 노조 간부라고 소개한 A씨는 경기 광주시곤지암에 대리점 신규 신청을 한 점주 B씨에게 “조합원들은 새로운 소장(점주)을 원치 않는다고 본사에 분명히 얘기했다”라며 “OO 소장이 악덕 소장이라 퇴출하고 있는데, 전혀 모르는 분이 온다면 쟁의권을 사용해서 합법적으로 계속 파업하겠다”고 통보했다.

B씨는 “일면식도 없는 분이 이렇게 말하는 건 예의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고 항의하자 A씨는 언성을 높이며 “너는 총파업이야. 끊어!”라고 말한 후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
이미지 확대
김포 택배 터미널에 마련된 40대 대리점주 분향소
김포 택배 터미널에 마련된 40대 대리점주 분향소 1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한 택배업체 터미널에 마련된 40대 택배대리점주 A씨의 분향소에 영정이 놓여 있다. A씨는 노조를 원망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지난달 30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2021.9.1 연합뉴스
연합회 관계자는 “CJ대한통운 김포장기 대리점 점주 사망의 원인인 노조의 횡포를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라고 전했다. 택배 대리점을 운영하는 점주들은 택배노조원들이 파업이나 태업 등 쟁의권을 무기로 점주들을 압박해 사업을 포기하게 만들거나 길들이려는 시도가 여러 곳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택배노조 측은 A씨가 노조 간부라는 것을 인정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김포 사업장 외에도 일부 노조원들이 대리점주에게 욕설을 하거나 비방하는 행위가 있었음을 확인했다”며 “이런 일이 없도록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택배 터미널 입구 가득 채운 근조화환들
택배 터미널 입구 가득 채운 근조화환들 1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한 택배업체 터미널에 마련된 40대 택배대리점주 A씨의 분향소 인근에 전국 택배대리점 점주들이 보낸 근조화환들이 줄지어 놓여 있다. A씨는 노조를 원망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지난달 30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2021.9.1 연합뉴스
택배노조는 지난달 30일 김포의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된 택배 대리점주 이모(40)씨의 사망과 관련한 자체조사 결과를 이날 오후 발표했다.

노조는 “고인이 유서에 남긴 대로 일부 조합원이 고인을 괴롭힌 행위가 확인됐다”며 “노조는 사회적 비난을 달게 받을 것이며 당사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조는 숨진 이씨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이씨의 분할대리점 영업권을 회수한 CJ대한통운 본사 측에도 사망에 일조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숨진 이씨는 노조원들의 택배배송 거부 등으로 “하루하루가 지옥과 같았다”는 내용의 A4용지 2장 분량의 유서를 남겼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