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속영장 새벽 기습 집행…민주노총 “만행 일어났다” 항의(종합)

구속영장 새벽 기습 집행…민주노총 “만행 일어났다” 항의(종합)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9-02 14:01
업데이트 2021-09-02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노총 조합원들 종로서 찾아 항의
정의당 “대화 요구 묵살한 국가 폭력”

이미지 확대
위원장 구속에 항의집회 연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에 항의집회 연 민주노총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일 종로경찰서 앞에서 양경수 위원장 구속 집행에 항의하고 있다. 2021.9.2 연합뉴스
경찰이 2일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한 가운데 민주노총 조합원 80여명이 서울 종로경찰서를 찾아 항의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군사독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만행이 일어났다”며 “민주노총 위원장 한 사람을 구금해 모든 것을 해결하겠다는 건 이 정권이 잘못 생각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이 예정된 오전 11시 이전부터 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 조합원들은 종로서 앞으로 속속 모여들었다. 일부 조합원들이 경찰서 입구를 가로막은 경찰관들에게 “위원장을 만나러 왔는데 왜 막느냐”고 항의하면서 실랑이가 벌어졌으나 큰 충돌은 없었다. 민주노총은 30분가량 기자회견을 진행한 뒤 자진 해산했다.

경찰은 이날 새벽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 진입해 양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했다. 이미 한번 구속영장 집행이 무산됐던 터라 경찰은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며 민주노총 사무실이 있는 건물에 진입했다.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지난달 13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양 위원장은 구속영장 집행을 피해 민주노총 사무실에 머물러왔다.

민주노총은 양 위원장의 구속 직후 입장문에서 경찰의 구속영장 집행을 ‘전쟁 선포’로 규정하고 총파업 준비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20일 110만명의 전 조합원 참여를 목표로 대규모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위원장에 대한 강제 구인의 결과는 현장 노동자들의 분노를 더욱 격발시킬 것”이라며 “과거 어느 정권도 노동자의 분노를 넘어 좋은 결과로 임기를 마무리하지 못했다는 점을 상기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의당도 양 위원장 구속에 대해 “국가 폭력”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이날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약속을 파기한 문재인 정권의 무책임함을 덮으려는 얕은 수작”이라며 “노정 교섭을 요청해온 민주노총의 사회적 대화 요구를 묵살한 국가 폭력”이라고 말했다.

여 대표는 “경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했고, 노동자대회를 통해 발생한 확진자도 없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노동자들의 대표자인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한 것은 명백한 노동자 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현 정권의) 노동자를 대하는 태도가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