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더미 택배가 말했다… ‘을과 을의 전쟁터’라고

산더미 택배가 말했다… ‘을과 을의 전쟁터’라고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9-01 22:12
업데이트 2021-09-02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단선택 대리점주 분향소 가보니

민주노총 노조원들 택배 배송 거부로
미처 나르지 못한 택배상자 쌓여 있어
계약 물량 배송 못하면 대리점에 책임
“점주는 본사·기사 사이 낀 또 다른 을”
하태경 “괴롭힘 피해 처벌 조항 필요”
이미지 확대
택배터미널엔 화환 애도 물결
택배터미널엔 화환 애도 물결 1일 경기 김포 CJ대한통운 택배터미널에 마련된 40대 택배대리점 점주 이모씨의 분향소 밖으로 전국 택배대리점 점주들이 보낸 근조화환들이 줄지어 놓여 있다.
연합뉴스
“노조원들이 원망스럽다”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 택배대리점 점주 이모(40)씨의 분향소가 차려진 경기 김포시 하성면 CJ대한통운 김포터미널은 1일 이씨의 죽음을 애도하는 전국의 대리점 점주들이 보낸 350여 개의 화환으로 가득 찼다.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얼마나 힘들었을까”, “억울해서 못 보낸다” 등 이씨의 고통에 공감하는 점주들의 애도사가 화환에 담겨 있었다. 터미널 한쪽 구석에는 노조원들의 배송거부로 이씨 몫으로 떠넘겨진 신선식품 등 택배상자가 아직 배송되지 못한 채 쌓여 있었다.

이씨는 지난 30일 김포의 한 아파트단지 화단에서 쓰러진 채로 발견됐다.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았지만 끝내 숨졌다. 이씨의 옷 주머니에는 전국택배노동조합에 가입한 대리점 구성원들을 원망하는 내용의 A4용지 2장 분량 유서가 발견됐다. 유족이 공개한 유서에 따르면 “처음 경험해본 노조원들의 불법 태업과 쟁의권도 없는 그들의 쟁의 활동보다 더한 업무방해, 파업이 종료됐어도 더 강도 높은 노조 활동을 하겠다는 통보에 비노조원들과 버티는 하루하루는 지옥과 같았다”는 내용이 적혔다.

이씨의 동료에 따르면 16년 전부터 택배기사 일을 해온 이씨는 8년 전인 2013년 김포에 대리점을 차렸다. 대리점에서 함께 일하는 기사도 18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수수료 문제로 갈등을 겪던 일부 기사들이 지난 5월 택배노조에 가입하면서 이씨의 부담이 커졌다. 노조에 가입한 12명은 택배 배송을 거부하는 등 집단행동을 시작했고, 점주로서 할당된 택배 물량을 오롯이 책임져야 하는 이씨는 노조원들이 배송을 거부한 상자를 하루 100~200개씩 배송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들의 조롱과 비방도 견뎌야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분향소에서 만난 김포터미널의 한 대리점 점주는 “이씨는 주말도 없이 가족들과 배송에 나섰다. 계약한 물량을 제대로 배송하지 않으면 책임은 대리점 점주가 진다”면서 “몇 달을 노조원들에게 시달려 잠도 못 자고 일했는데, 너무 억울했을 것”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점주들은 자신들은 택배 본사와 택배기사들 사이에 낀 또 다른 을(乙)이라면서 대리점주들의 고통은 외면받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점주는 “대리점주는 택배기사와 같은 개인사업자지만 기댈 조직(노조)도 하소연 할 곳도 없다”면서 “실제 기사는 특수고용노동자로 인정받고, 점주는 부당한 일을 당해도 법적으로 대응할 수 조차 없다”고 토로했다.

김포시 풍무동에 마련된 이씨의 빈소는 침통한 분위기였다. 고인의 어머니의 곡소리가 이어졌다. 이날 빈소를 찾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현재는 관리자가 조직적인 괴롭힘을 당했을 때 처벌할 수 있는 조항이 없다.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력히 처벌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택배노조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이씨와 노조의 갈등은 수년 동안 지켜지지 않은 수수료 정시 지급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면서 “자체 조사를 통해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09-0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