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 혁신학교 아니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삐끗

“제2 혁신학교 아니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삐끗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8-29 22:26
업데이트 2021-08-30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물 노후화 개선 사업, 뜻밖 차질

강남·서초·양천 등 반발 탓 철회 움직임
공사 때 모듈러 교실서 생활, 우려 더해
교육부 “홍보 부족”… 노후화 해결 고심
이미지 확대
정부의 ‘한국형 뉴딜’ 사업의 하나로 낡은 학교 건물을 재단장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미래학교) 사업이 서울 일부 학교에서 학부모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제2의 혁신학교’라는 오해와 학교 내 공사에 대한 안전 우려 등이 겹쳐 사업을 반납하는 학교도 나오는 가운데, 학교 건물의 노후화를 손 놓고 있을 수 없는 교육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9일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미래학교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강남구와 서초구, 양천구 등의 6개 학교가 학부모들의 반발로 신청을 철회하기로 했다. 영등포구, 서대문구 등 일부 학부모들이 학교 앞에 근조 화환을 보내며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업에 반대하는 학부모들은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를 거쳐 학교가 신청한다”는 절차가 지켜지지 않았다고 비판한다. 다만 이 같은 반발이 전국적인 현상은 아니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문제가 된 서울 학교들 외 학부모들이 반발하는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025년까지 총 18조 5000억원을 투입해 40년 이상 된 노후 학교 1400개교 2835동을 증·개축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 대상으로는 전국 484개교 702개동이 선정됐다. 시설 개·보수의 차원을 넘어 네모 반듯한 학교 공간을 창작과 협업,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탈바꿈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반대 학부모들은 사업 자체에 대한 불신이 강하다. 공간을 개선해 교수학습을 혁신한다는 취지를 둘러싸고 ‘제2의 혁신학교’라는 의구심이 확산된다. 또 공사가 학기 중에도 진행되고 학생들은 조립식 학교 건물인 ‘모듈러 교실’에서 생활하게 된다는 점에 대해서도 학부모들은 안전 우려를 제기한다. 교육당국은 “모듈러 교실은 컨테이너 교실과 달리 단열과 방음, 공기질, 마감재 등이 우수하다”면서 소방시설법에 따라 소방시설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학부모들을 설득하기엔 역부족이다. 대규모 공사가 필요한 학교의 경우 공사기간 동안 학생들이 전학을 가야 하는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교육당국은 학부모들의 의사에 반해 사업을 추진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부모들이 미래학교를 혁신학교와 혼동할 정도로 교육부 차원에서 홍보가 부족했던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앞으로 학교에 다니게 될 아이들이 낡고 위험한 건물에서 수업을 받는 게 괜찮은지는 생각해 볼 일”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8-3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