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석 가족모임 일부 허용되나… 내일 기차표 예매 앞두고 ‘혼선’

추석 가족모임 일부 허용되나… 내일 기차표 예매 앞두고 ‘혼선’

이범수 기자
이범수, 강국진 기자
입력 2021-08-29 21:08
업데이트 2021-08-30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휴 방역대책 이번 주 금요일 발표

정부 “다음 거리두기 조정안과 함께 검토”
예매 시작 전에 결정하려다가 5일 연기
인센티브 적용 땐 코레일 추가예매 고려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매월 PCR 검사
18~49세 청장년층 예약률 70% 밑돌아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
정부는 추석 연휴(9월 20~22일) 기간에 적용할 코로나19 방역대책을 다음달 3일 발표한다. 정부는 앞서 이 방역대책을 추석 연휴 승차권 예매가 시작되는 이달 31일 전에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발표 시점이 이보다 5일 정도 미뤄졌다. 당국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최대 4인까지 가능한 직계가족 모임에 접종자를 예외로 적용하는 내용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9일 브리핑에서 “추석 연휴 기간(대책)을 포함해서 다음번 거리두기 조정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라서 (두 가지를)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면서 “여러 의견을 수렴해 금요일(9월 3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현 거리두기 단계가 5일까지 적용되는 가운데 이번에 당국이 그간 해 온 대로 거리두기 연장을 2주간 할 경우 추석 연휴와 시기가 겹치는 만큼 추석 방역대책과 거리두기 단계 연장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이어 손 반장은 “가급적 승차권 예매시점 이전에 (추석 방역대책을) 결정하려고 했는데 추석에 가족 모임을 일부라도 허용할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 의견이 상당히 다양해 다소 늦게 발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정체 국면에 들어섰고 예방접종률이 빠르게 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이날 0시 기준 1619명으로 54일 연속 네 자릿수를 이어 가는 상황에서 언제든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고민에서 나온 결정으로 보인다. 손 반장은 “여기서 방역 기조가 이완되면 다시 급격한 유행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직계가족 모임 인원은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4인까지 가능하고 오후 6시 이후는 2인까지만 모일 수 있다. 3단계에서는 시간에 상관없이 4인까지 가능하다. 백신 인센티브는 4단계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지만 3단계에서는 1차 접종자·접종 완료자를 모임 인원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추석 연휴 때 가족모임이 가능하려면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 이하로 낮춰지거나 수도권의 경우 1차 접종자·접종 완료자는 모임 인원에 포함하지 않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추석 방역 대책 발표가 미뤄지면서 일부 혼선도 예상된다. 추석 연휴 승차권 예매는 코레일의 경우 오는 31일부터 3일간 이뤄지는데 방역대책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 추가예매를 해야 할 수도 있다. 만일 정부에서 인센티브를 적용해 방역을 완화해 4인 이상이 모일 수 있게 되면 고향 방문을 주저했던 일부가 다시 표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 반장은 “3일 이후 추가 좌석 예매가 있을 수 있을지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철도·도로 건설 현장 등에서 외국인 근로자 확진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건설 현장의 외국인 근로자는 월 1회 유전자증폭(PCR) 선제검사를 받고 음성으로 판정돼야 업무를 계속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날 끝난 50~59세 1차 접종률은 최종 84.5%로 집계됐고, 18∼49세 청장년층 예약률은 68.5%로 70%를 밑돌았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8-3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