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 기업 ‘어셈블’… 현대차·SK 주도 수소위원회 판 커진다

수소 기업 ‘어셈블’… 현대차·SK 주도 수소위원회 판 커진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8-29 17:34
업데이트 2021-08-29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월 8일 수소 협의체 총회 킨텍스 개최
‘H2비즈니스서밋’에 총수·CEO 총출동
현대차·SK·포스코·효성이 협의체 주도
롯데·한화·GS·현대重·두산·코오롱 합류

이미지 확대
세계 최초 ‘수소법’ 오늘부터 시행
세계 최초 ‘수소법’ 오늘부터 시행 세계 최초로 제정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이 시행된 5일 서울 여의도국회 수소충전소에서 세워진 수소차량 충전구에 충전건이 꽂혀 있다.
2021.2.5 연합뉴스
수소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협의체 ‘한국판 수소위원회’가 다음달 8일 공식 출범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제안하고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호응하면서 닻을 올렸고, 국내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속속 모이면서 ‘드림팀’이 구성됐다. 한국이 수소 강국으로 가는 디딤돌을 놓았다는 평가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수소기업 협의체는 9월 8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1 수소모빌리티+쇼’ 행사에서 ‘H2비즈니스서밋’을 개최한다. 지난 6월 현대차, SK, 포스코, 효성 4개사 총수가 모여 설립을 논의한 이후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코오롱이 합류했다.

처음 열리는 총회인 만큼 참여 회원사 총수와 최고경영자(CEO)가 총출동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의장을 맡은 정의선 회장과 최태원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참석하며,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도 자리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직접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수소 사업을 총괄하는 오너 경영자 중에는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부사장이 참석한다. 재계 관계자는 “국내 경제를 이끄는 대기업이 조기 수소 사회 구현을 위해 민간 협의체를 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회원사들은 앞으로 정기총회와 수소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면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 사업 영역은 크게 수소 ‘생산·유통’, ‘충전 인프라’, ‘수소연료전지’ 등 3개로 나뉜다. 사업이 겹치는 기업끼리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기술 발전을 꾀하고, 사업 영역이 다른 기업끼리는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수소 생태계 발전을 도모한다.

기업별로 현대차는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를 판매한다. SK와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효성은 수소 생산·유통과 수소충전소 운영을 추진하며 수소 가치사슬(밸류체인) 구축을 시도한다. 포스코는 수소 생산에 집중해 시장 1위를 노린다. 두산은 수소연료전지, 수소드론 사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코오롱은 수소차 연료전지부품 생산·판매에 나선다. 협의체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문을 열어둘 계획이어서 앞으로 회원사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정의선 회장은 2017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출범한 글로벌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을 역임한 경험을 토대로 한국판 수소위원회를 구상했다. 100여개 글로벌 완성차·에너지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 중인 수소위원회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독려하고 실천하고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