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탈레반에 ‘킬 리스트(Kill list)’ 전달했나

미국, 탈레반에 ‘킬 리스트(Kill list)’ 전달했나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28 09:24
업데이트 2021-08-28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불에 있는 미국 관계자들이 탈레반에게 ‘킬 리스트(Kill list)’를 제공했을 가능성을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의회 관계자 3명을 취재원으로 한 기사는 “아프간 공항 외곽지역 진입을 허가하기 위해 미국 시민, 영주권 소유자, 아프간 동맹국들 인사들의 명단을 제공했다”는 것인데, 이것이 사실상 ‘킬 리스트’를 준 것이나 다름없어 격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무장한 탈레반
무장한 탈레반 EPA 연합뉴스
지난 8월 중순 카불 함락 이후 약 10만 명이 대피했으며 이들 대부분은 탈레반이 설치한 많은 검문소를 통과해야 했다. 대피 초기 미 군과 외교 합동 조정팀은 탈레반에게 미국이 대피시키려 하는 사람들의 명단을 제공했다. 이 명단에는 미국 시민, 이중 국적자, 합법 영주권자, 미국으로의 특별 이민 비자를 신청한 아프간인 등이 포함됐다. 미국은 공항 외곽의 보안을 탈레반에 의존해왔는데, 수만 명의 아프간 주민들을 신속히 대피시키기 위한 것을 명분으로 삼았다. 그러나 “미군과 다른 연합군과 협력한 아프간인들을 잔인하게 살해한 전력이 있는 탈레반에 구체적인 이름을 제공한 것에 의회와 군이 분노했다”고 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국방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우리를 도운) 아프간인들은 모두 살해 대상에 포함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담화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이러한 명단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도 미국이 탈레반에 명단을 넘기지 않았다고 말하지도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군이 탈레반 내 군부대와 접촉해 ‘이 버스가 다음과 같이 구성된 00명의 승객을 태우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우리는 ‘그 버스나 일행이 지나가게 해주길 바란다’ 한 적이 있고, 내가 아는 한 그들은 통과했다”고 말했다. 미 중부사령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다.

이 리스트 문제는 이번 주 미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기밀 브리핑에서 나왔다. 정부는 “이것이 미국인과 아프간인의 안전을 지키고 공항에 주둔한 수천 명의 미군과 탈레반 전사 간의 총격전을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한 관계자는 “백악관이 공항 밖의 모든 것을 탈레반이 통제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빚어진 안보 상황 때문에 그렇게 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