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티, 대통령 암살 핵심 용의자 3명에 현상금 7000만원

아이티, 대통령 암살 핵심 용의자 3명에 현상금 7000만원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28 00:22
업데이트 2021-08-28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괴한들에게 피살된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괴한들에게 피살된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정국 혼란이 극심한 카리브해 빈국 아이티의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이 살해됐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이즈 대통령은 전날 사저에 침입한 괴한들의 총에 맞아 숨졌으며 영부인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은 작년 2월 모이즈 대통령이 수도 포르토프랭스 외곽에 있는 사저에서 언론과 인터뷰하는 모습. 포르토프랭스 AP 연합뉴스 2021-07-07
아이티 수사당국이 아직 체포되지 않은 대통령 암살 용의자들에 대해 현상금을 걸었다.

27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아이티 법무부는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용의자 3명의 체포를 돕는 사람에게 600만 구르드(약 7140만원)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당국이 핵심 용의자로 지목한 3명은 웬델 코크 틀로 전 대법관, 법무부 관리 출신의 조제프 펠릭스 바디오, 존 조엘 조제프 전 상원의원이다.

아이티 수사당국은 지난달 7일 모이즈 대통령이 사저에서 괴한들로부터 살해된 뒤 일찌감치 이들을 용의선상에 세우고 추적해왔다.

코크 틀로는 지난해 2월 모이즈 대통령이 전격 경질한 대법관 중 한 명이며, 조제프 전 의원은 모이즈 정권 비판 목소리를 내온 잘 알려진 야당 정치인이다.

또 펠릭스 바디오는 범행 사흘 전 콜롬비아 용병들에게 직접 암살 명령을 내린 인물이라고 콜롬비아 경찰이 밝힌 바 있다.

지금까지 모이즈 대통령 암살 사건과 관련해 체포된 이들은 모두 44명이다.

콜롬비아 전직 군인 18명과 아이티계 미국인 2명 등 직접 암살을 실행한 20명과, 용병들을 고용한 의사, 아이티 경찰 등이 붙잡혔다.

다만 암살을 기획하고 자금을 댄 배후가 누구인지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

대통령 암살 이전에도 극심한 정치 혼란과 치안 악화 등을 겪고 있던 극빈국 아이티는 지난 14일 규모 7.2의 강진까지 덮쳐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