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통 한 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인기 폭발… 유명세 만큼 잡음·민원도

개통 한 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인기 폭발… 유명세 만큼 잡음·민원도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8-27 16:42
업데이트 2021-08-27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15일 개통 이후 이용객 37만명 ‘인기’
주말·휴일 인파 몰려 사회적 거리두기 ‘무색’

이미지 확대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입구. 방문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입구. 방문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가 개통 1개월여 만에 해양관광 명소로 자리를 잡고 있다. 주말과 휴일의 하루평균 이용객이 1만 5000명을 넘어섰다. 앞으로 대왕암공원에 들어설 해상케이블카·집라인과 연계하면 울산 최고의 해양 관광명소로 부상할 전망이다. 반면 인파가 몰리면서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거나 내달부터 입장료 유료화 등 유명세만큼 민원과 잡음도 끊이지 않고 있다.

● 대왕암공원 새 관광 명소로 부상

28일 울산 동구에 따르면 대왕암공원 출렁다리는 대왕암공원 북측 해안 산책로 돌출지형인 ‘햇개비’에서 ‘수루방’ 사이를 연결해 길이 303m, 너비 1.5m 규모로 지난달 15일 개통됐다. 중간 지지대가 없는 난간 일체형 보도 현수교 방식이다. 전국 출렁다리 가운데 주탑 간 거리로는 길이가 가장 길다. 바다 위에 만들어져 대왕암 주변 해안 비경을 있게 즐길 수 있다.

또 야간경관조명이 설치돼 대왕암공원과 일산해수욕장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야간 볼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야간경관조명은 매일 오후 8∼11시 선보일 예정이다.

출렁다리는 지난달 15일 개통 이후 주말 평균 1만 5000명, 평일 평균 80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지난 27일 기준으로 이용객 37만명이 넘어설 만큼 인기다.

● 인파 몰려 코로나 확산 우려

출렁다리가 인기를 끌면서 코로나19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평일 평균 8000여명, 주말 평균 1만 5000명 이상이 찾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힘든 상황이다. 동구청은 주말·휴일 7명, 평일 4명의 기간제 근로자들을 출렁다리 관리에 배치해 놓고 있다.

하지만, 주말·휴일에는 입구부터 400m 이상 길게 늘어선 줄 때문에 사실상 관리가 거의 안 되고 있다. 7명의 관리 인력이 방문객 1만 5000명의 열 체크와 안심콜·거리두기 안내를 하는 데 한계가 있다.

관광객 김모(28·여)씨는 “입장객들이 수백m 길게 줄을 서면서 거리두기를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일부 안내원들이 배치돼 있지만, 관리가 전혀 안 된다”고 말했다. 최모(44)씨는 “방문객들이 너무 붙어서 코로나 확산 우려가 높다”며 “코로나19 감염 걱정에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도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동구청은 다음 달부터 주말·휴일 관리 인력을 7명 추가해 총 14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동구 관계자는 “입장을 준비하는 사람이 400m 이상 길게 늘어서면서 혼잡을 보인 게 사실”이라며 “다음 달부터 14명의 관리인력을 투입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관광객들이 대왕암공원 출렁다리를 건너고 있다.
관광객들이 대왕암공원 출렁다리를 건너고 있다.
● 입장료 유료화 논란 여전

대왕암공원 출렁다리가 큰 인기를 누리면서 유료 전환에 대한 논란도 가열되고 있다. 동구는 애초 이달 말까지 무료로 입장객을 받은 뒤 다음 달부터 1인당 1000~2000원의 입장료를 받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출렁다리 인기에 따른 대왕암공원 인근 상권이 특수를 누리면서 입장료 유료 전환 반대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대왕암공원 상인회 관계자는 “출렁다리가 개통되면서 상가 이용객도 엄청나게 늘었다”면서 “출렁다리 입장료가 유료화되면 그만큼 방문객이 줄어들까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상인 이모(62)씨는 “다른 지역 출렁다리는 입장료를 받지 않는 데 동구만 유료화하려는지 모르겠다”며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입장료 유료 전환 방안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구는 주민과 상인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다음 달부터 입장료를 받는 방안을 유보해 놓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입장료를 받은 원칙은 바뀌지 않았지만, 다음 달부터 곧바로 시행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 유명세만큼 민원도 줄이어

출렁다리가 인기를 끌면서 조기 입장을 비롯한 주차장 요금 징수 등 다양한 민원도 이어지고 있다.

동구청 민원게시판에는 현재 오전 10시로 지정된 출렁다리 개방 시간을 1시간 정도 앞당겨 달라고 요구하는 민원이 제기됐다. 주말과 휴일 방문객이 오전 8시부터 줄을 서서 입장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 대왕암공원 주차장 운영도 논란이다. 상가주차장은 상가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연중 무료 주차를 허용하고 있지만, 공영주차장 2곳은 주중 무료, 주말·휴일 유료로 운영되면서 형평성 논란을 빚고 있다.

시민 강모(32·여)씨는 “상가 주차장과 공영주차장의 요금 징수가 달라 형평성 문제가 있다”면서 “주말과 휴일은 주차 요금에 출렁다리 입장료까지 이중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