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현대미포,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맞손…“탄소중립 선점”

포스코-현대미포,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맞손…“탄소중립 선점”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8-27 16:18
업데이트 2021-08-27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공동 기술개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포스코,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포스코 제공
2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공동 기술개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포스코,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와 현대미포조선이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포스코는 27일 현대미포조선, 로이드선급, 한국조선해양, 라이베리아기국과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공동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참여사들은 2025년까지 단계별로 2만 CBM(입방미터) 이상의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해 관련 기술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에 필요한 저온고압을 견디는 강재와 이용기술을 개발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미포조선과 한국조선해양은 운반선의 설게와 건조에 필요한 용접 기술 등을 개발한다. 로이드선급은 강재 인증, 저장탱크 설계 제작에 대한 기술 검토 등을 하며, 라이베리아 기국은 선박등록규정 정립, 승인절차 등을 담당한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트렌드에 따라 탄소의 포집, 활용 및 저장(CCUS) 기술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국제에너지기구(IEA) 보고서에 따르면 연간 최대 4000만t 수준의 이산화탄소가 포집돼 지층에 저장되거나 유정에 재주입되고 있다. CCUS 기술은 2070년까지전세계 총 이산화탄소 감축량의 15%인 약 100억t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김상철 포스코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은 “세계 최초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해 친환경시대를 열어갈 탄소중립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