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충제는 치료제 아냐!! 미, 구충제 처방전 24배 증가

구충제는 치료제 아냐!! 미, 구충제 처방전 24배 증가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27 12:03
업데이트 2021-08-27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버멕틴(ivermectin)이라는 구충제 처방전이 미국에서 24배나 증가,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건강경보를 발령했다고 CNN 등 미국언론이 27일 보도했다.

CDC에 따르면 아이버멕틴 처방전은 보통 1주일에 3600건 정도 발부됐다. 그러던 것이 올해들어 10배가 넘는 3만9000건으로 늘더니, 이달 중순에는 8만8000여건까지 상승했다.
구충제 아이버멕틴
구충제 아이버멕틴 EPA 연합뉴스
아이버멕틴은 회충·요충 같은 기생충을 구제하기 위한 처방 약으로, 수의사들이 소와 말 같은 동물에 구충제로 쓰기도 한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구충제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알려지고 이를 처방받는 사례가 늘어나자 CDC가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복용 후 독약통제센터로 신고하는 사례는 코로나19 이전보다 3배 가량 늘었다고 한다. 이 가운데는 코로나19를 예방하겠다며 소 구충제를 마신 뒤 병원에 입원했거나, 코로나19를 치료하기 위해 아이버멕틴을 5일간 하루 5알씩 복용한 뒤 입원한 사례들도 있었다.

CDC는 26일 의사와 일반인들을 상대로 아이버멕틴 처방 급증에 경보를 발령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지난 21일 트위터에 아이버멕틴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사람들을 향해 “당신은 말도, 소도 아니다. 진지하게 말하는데 멈추라”고 했다. CDC는 “아이버멕틴이 코로나19를 치료하는지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충분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으며 코로나19 환자에 쓰도록 승인되지도 않았다”면서 “이 약을 과다복용하면 위장 장애, 신경 손상, 발작, 방향감각 상실, 혼수상태, 사망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