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이 애완동물 구조할 때냐? 격분한 영국 국방장관

지금이 애완동물 구조할 때냐? 격분한 영국 국방장관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27 10:54
업데이트 2021-08-27 1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출 작전의 우선은 애완동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장관이 26일(현지시간) 동물 구조 지지자들을 맹비난하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고 가디언 등 영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지금이 애완동물 구조할 때냐
지금이 애완동물 구조할 때냐 아프간 긴급 대피 작전 와중에 동물 이송 문제로 영국 국방장관과 충돌한 동물보호소 운영자 파딩.
파딩의 소셜미디어 캡쳐 데일리메일
사연은 전직 영국 해병대원 파딩이 아프간 복무 후 카불에서 동물보호소를 운영하던 일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현지 상황이 혼란스러워지자 아프간인 직원들과 함께 영국으로 되돌아가기로 했는데 문제는 동물들이었다. 국방부는 공군 항공기에 개와 고양이 등은 태울 수 없다고 못박았다. 파딩 측은 이에 맞서 여론을 조성해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고, 결국 월러스 장관은 민간 전세기를 착륙시키는 데는 동의했다. 일각에서는 국방부의 입장 변화가 동물권리 단체와 가까운 보리스 존슨 총리의 부인의 입김 때문이라는 주장도 제기됐으나 존슨 총리는 이를 부인했다.

이후 상황은 급격히 악화돼 탈레반 경비대원들의 공격을 받으면서 파딩의 전세기는 공항 밖에서 10시간 동안 꼼짝할 수 없었다. 그는 94마리의 개와 79마리의 고양이들이 여행용 상자에 구워져 죽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탈레반에 안전 보장을 호소하기도 했다. “친애하는 각하, 제 팀과 제 동물들은 공항에 갇혀 있습니다. 비행기가 대기 중입니다. 호송차량을 위해 공항으로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겠습니까? 수하일 샤힌,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으로 돌아올 비정부기구(NGO)입니다. 지금은 모두를 안전하게 구출하고 싶습니다.”

월러스는 전날 총리의 요청으로 하원의원과 일문일답을 하다 ‘군이 파딩의 전세기 접근을 막았다’는 주장에 “사실이 아니다. 문제는 공중으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을 통한 흐름에 관한 것”이라면서 “내가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은 사람보다 애완동물을 우선시하는 것이고, 나를 싫어할 수 있겠지만 그게 내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튿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대피를 도우려는 사람들을 대하는 (이런) 방식은 용납할 수 없으며 부끄러운 일”이라면서 “군이 위험하고 도전적인 이 대피 작업을 잘 처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월러스 장관은 파딩 측과의 갈등 때문에 절체절명의 순간에 인명구조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노하기도 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