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먹인 바이든, “용서하지 않고 끝까지 대가 치르게 하겠다” 보복 천명

울먹인 바이든, “용서하지 않고 끝까지 대가 치르게 하겠다” 보복 천명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27 10:10
업데이트 2021-08-27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잊지도, 용서하지도 않고 끝까지 쫓아가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자살폭탄 공격에 미군 13명 등 막대한 인명이 희생된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던 중 기자의 질문을 듣다가 만감이 교차하는 듯 생각에 잠겨 있다. 워싱턴 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자살폭탄 공격에 미군 13명 등 막대한 인명이 희생된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던 중 기자의 질문을 듣다가 만감이 교차하는 듯 생각에 잠겨 있다.
워싱턴 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한 26일(현지시간)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대국민연설을 했다. 오후 5시 25분쯤 백악관 이스트룸 연단에 선 바이든 대통령은 침통한 표정으로 강경하고 단호하게 이같이 말했다. 테러 배후로 지목된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를 겨냥해 공격 계획을 지시했다고도 밝혔다.
목멘 바이든
목멘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서 자살폭탄 테러와 관련한 대국민연설을 하다가 목이 멘 모습.
로이터 뉴스1
바이든 대통령은 강경한 발언 사이로 감정에 북받쳐 울먹이기도 했고, 연설 도중 희생자를 기리는 묵념을 하기도 했다.

취재진과의 문답 과정에서는 당초 탈레반과 평화합의를 맺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다가 “최근 일어난 모든 일은 근본적으로 내게 책임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아프간전 종전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하며 연설과 문답을 맺었고, “여러분, 20년의 전쟁을 끝낼 때였다”는 말을 남기고 퇴장했다.

CNN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테러 소식이 전해진 뒤 오전 11시30분 예정된 바이든 대통령과 이스라엘 총리 나프탈리 베네트간의 회담은 다음 날로 연기됐다. 오후 3시 아프간 난민 수용 문제와 관련해 주지사들과 잡았던 면담도 취소됐다. 백악관 웨스트윙 지하 상황실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마크 밀리 합참의장 등이 테러 대응 회의를 열었고,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전용기로 이동 중이었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의 선거 캠페인에 나서기로 한 일정을 취소하고 워싱턴DC로 복귀하기로 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