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장 없는 무승부의 시대, 그 9회 블론이 분다

연장 없는 무승부의 시대, 그 9회 블론이 분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8-26 22:38
업데이트 2021-08-27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 이글스 강재민이 25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키움 히어로즈와의 경기에서 투구하고 있다. 한화 이글스 제공
한화 이글스 강재민이 25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키움 히어로즈와의 경기에서 투구하고 있다. 한화 이글스 제공
후반기 연장전 폐지로 무승부가 쏟아지는 시대에 각 팀 마무리 투수들의 블론 세이브가 이어지고 있다. 어떻게든 점수를 짜내려는 경기가 계속되면서 마무리 투수들의 수난 시대가 온 분위기다.

26일 한화 이글스와 키움 히어로즈의 경기가 열린 고척스카이돔에서는 두 팀의 희비가 엇갈렸다. 한화가 4-2로 앞서던 상황에서 9회말 동점을 허용해 무승부가 됐기 때문이다. 무승부였지만 패배의 위기에서 벗어난 키움의 기분이 더 좋을 수밖에 없었다.

블론 세이브는 거의 매일같이 나오고 있다. 25일에는 삼성 라이온즈와 LG 트윈스의 경기에서 3-2로 LG가 앞선 9회초 고우석이 블론 세이브를 범하며 3-3 무승부로 끝났다. 이 경기 역시 무승부였지만 1패 대신 1무를 얻은 삼성이 이긴 기분으로 돌아갔다.

24일에도 당연히 있었다. SSG 랜더스와 삼성의 경기에서 SSG 마무리 서진용이 3점 차의 리드를 지키지 못하고 무너지며 8-9로 역전패를 당했다. 승리를 지킬 수 있는 최후의 보루가 연달아 무너지면서 구단들도 뾰족한 묘수가 없어 보인다.

후반기에 연장전이 폐지되면서 무승부도 하나의 전략이 된 만큼 블론 세이브는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실제로 25일 경기에서 삼성은 2-3으로 뒤지던 9회초 1사 1, 3루의 상황에서 김지찬이 수어사이드 스퀴즈 번트를 시도하기도 했다. 어떻게든 1점을 쥐어짜냄으로써 일단 패배의 위기를 벗어나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이다.

특히 뒤가 없는 승부가 펼쳐지면서 마무리 투수 기용에 계산이 선다는 점도 승부의 변수가 되고 있다. 쓰는 입장에서도 연장이 없으니 확실하게 마무리 투수의 활용 타이밍을 잴 수 있고, 상대 역시 누가 나올지 알고 확실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마무리 투수는 뜻하지 않게 더 많이 활용되면서 공략당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동현 SBS스포츠 해설위원은 “구단 입장에서는 지키는 경기를 하니까 마무리 투수를 자주 투입해 체력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이 크다”면서 “상위팀이 위로 올라가기 위해 불펜이 무리하는 경우가 더 생긴다고 보면 역대 마무리에서 가장 많은 무승부가 쌓이는 시즌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전망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8-27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