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1.5만㎞ 날아온 두케 대통령에게 “오랜 친구 만난듯”

文대통령, 1.5만㎞ 날아온 두케 대통령에게 “오랜 친구 만난듯”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8-25 15:04
업데이트 2021-08-25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남미 유일 6.25참전국 콜롬비아와 정상회담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 내외가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 8. 25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 내외가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 8. 25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오랜 친구를 만난 것처럼 반가운 마음입니다(문재인 대통령).”

“특별한 우호 그리고 우애의 뜻을 가지고 금번 방한을 하게 된 것을 거듭 강조드립니다(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중남미 국가 중 유일하게 6·25전쟁에 참전했고, 내년으로 수교 60주년을 맞는 콜롬비아의 두케 대통령과의 첫 만남에서 이처럼 양국의 오랜 우정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P4G 화상 정상회의에서 내년 회의 개최국인 두케 대통령과 만났지만, 직접 대면은 이번이 처음이다. 변호사 출신인 두케 대통령은 2018년 콜롬비아 역사상 최연소(당시 42)로 당선됐으며, 한국을 단독방문하기 위해 1만 5000㎞를 날아왔다.

문 대통령은 먼저 콜롬비아의 6·25 참전을 거론하며 “한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함께 피 흘린 콜롬비아 청년들을 항상 기억한다”며 “한국이 어려울 때 도와준 콜롬비아의 특별한 우정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양국은 2011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돼 미래지향적·포괄적 협력의 모범을 만들었다”고 평가한 뒤 “기후위기, 식량, 보건,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새로운 도전에 맞서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두케 대통령은 “양국이 70년 전 공유하는 원칙을 수호하기 위해 단결했다면, 오늘은 발전·혁신·창조성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며 “이는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더 빛을 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두케 대통령은 한국이 해군 퇴역함을 무상 양도하고 기술 전수를 통해 안보 분야에서 협력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며 양국 간 통상 증진 및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기대했다. 아울러 콜롬비아의 커피 수출 확대 및 육류시장 진출과 함께 한국 기업의 콜롬비아 5G 통신사업 진출을 제안했다.

회담에 앞서 두 정상은 양국의 최고 등급 훈장을 주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두케 대통령에게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하면서 “한국 사람은 대통령만 받을 수 있는데, 저도 아직 받지 못했다”며 농담했고, 두케 대통령은 “관계 증진의 결의를 담아 받겠다”고 화답했다.

두케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보야카 훈장을 건네면서 “한국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저희에게 제공한 지지를 잊지 않겠다는 뜻도 담고 있다”며 “(훈장) 가운데 금장식 십자가는 대통령께만 수여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최고의 훈장을 받게 돼 아주 큰 영광”이라며 “그라시아스(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