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벗겨지고, 케이스도 없어…도쿄올림픽 메달도 부실

벗겨지고, 케이스도 없어…도쿄올림픽 메달도 부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8-25 13:29
업데이트 2021-08-25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쉐잉 웨이보
주쉐잉 웨이보
도쿄올림픽 메달이 얼룩이 지고 도금이 벗겨지는 등 품질 논란이 불거졌다. 조직위는 메달 수여 당시 케이스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올림픽에서 트램펄린 여자 부문 금메달리스트 주쉐잉(朱雪·23)은 지난 23일 “도쿄올림픽 금메달이 벗겨졌다”라며 사진을 찍어 올렸다.

그는 “처음부터 금메달 도금을 벗기려던 게 아니었다. 메달에 작은 얼룩을 발견하고 흙인 줄 알고 문질러봤는데 얼룩이 오히려 커졌다”고 설명했다.

한 제품 디자이너는 글로벌타임스에 “사진만으로 구분하긴 어렵지만, 전기도금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코팅 사이에 잔류물이 제거되지 않아 금이 제대로 접착되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쿄올림픽 메달은 전자기기를 재활용해 만들었다. 조직위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2020 메달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전 국민으로부터 전자기기를 기부받고, 여기서 추출한 금으로 메달을 만들었다.

일본 조폐국은 금메달 도금이 벗겨지는 문제를 제작 당시 발견하지 못했으며, 이번 일과 관련 조직위가 추가 조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도쿄올림픽은 메달 수여시 별도의 케이스도 지급하지 않았다. 한국 펜싱 국가대표 오상욱은 최근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케이스를 안 주더라. 가방에 넣어봤는데 (펜싱) 마스크에 긁혀서 금메달 띠로 돌돌 말아 주머니에 넣고 돌아왔다”라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