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 난민, 주한미군 기지 안 온다”

“아프간 난민, 주한미군 기지 안 온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8-24 22:08
업데이트 2021-08-25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수송·거리 이유로 제외”

미국이 한국과 일본 내 미군기지에 아프가니스탄 피란민을 임시 수용하는 방안을 더는 고려하지 않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4일 서울발로 보도했다. 로이터는 익명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수송 여건과 거리를 고려해 한국과 일본을 (아프간 난민 수용 국가) 목록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는 또 당초 미국이 주한미군 기지에 아프간 난민을 수용하는 방안을 처음 꺼냈을 때 한국 정부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주한미군 기지를 아프간 피란민 임시수용처로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보도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서 최초로 나왔다. 하루에 수천명씩 갑자기 쏟아진 아프간 피란민을 인근 카타르와 바레인, 독일의 미군 기지로 이송했지만 과밀 상태가 됨에 따라 한국, 일본 기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는 보도였다.

그러나 하루에 이송되는 피란민이 당초 목표치를 밑도는 3000~1만 4000명 수준에 그침에 따라 미국이 아프간 인근 기지들만 활용하는 쪽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 아프간 피란민 이송 계획과 관련해 카타르,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UAE) 등 걸프 지역 국가들과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들만 거론했을 뿐 한국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우리 외교 당국도 주한미군 기지가 임시수용처로 활용될 가능성을 일축하는 듯한 발언을 이어 왔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23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미국 측이) 지리적 여건·편의성에 따라 중동·유럽 지역 미군기지를 활용하는 것으로 최종 정리됐다”고 했다. 같은 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 역시 “심각하게 논의되지 않았고 관련 협의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8-2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