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70% 백신 1차 접종 시 ‘위드 코로나’... “감소세 전환 기점”

국민 70% 백신 1차 접종 시 ‘위드 코로나’... “감소세 전환 기점”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8-24 16:51
업데이트 2021-08-24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화이자 백신 접종 자료사진. 2021.7.6 뉴스1
화이자 백신 접종 자료사진. 2021.7.6 뉴스1
정부가 전 국민의 7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한 시점부터 ‘위드(with) 코로나’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절대적인 목표라기보다 중간에 달성해야 할 단계적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24일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수학적으로 판단해볼 때, 국민의 70% 정도가 (1차) 접종을 마치는 시점이 국내에서 사람 간 전파가 조금 줄고, 환자가 감소세로 전환될 수 있는 하나의 기전이 마련되는 때라고 본다”고 답했다.

이 단장은 “현재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을 예방하려면 좀 더 많은 면역력과 접종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1차 접종률 70%는) 코로나19에 대한 많은 면역력이 형성돼 비교적 낮은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서도 어느 정도 유행을 차단할 수 있는 시작점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접종률 외에도 중증화율과 확진자 숫자, 사망자 숫자, 사회적 부담 등을 포함한 지표를 마련해서 (위드코로나 전환 검토를) 판단할 예정”이라며 “관련 계획은 9월과 10월에 투명하게 논의해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위드 코로나’란, 확진자 억제보다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방역 체계를 뜻한다.

앞서 전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것과 관련해 “(국내 인구의) 70%가 (1차) 접종한 시점부터 고려할 수 있다”며 “9월 말 10월 초부터는 준비작업, 검토작업이 공개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