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한무경 제명…5명에 탈당요구

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한무경 제명…5명에 탈당요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24 15:58
업데이트 2021-08-24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탈당요구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주재로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과 관련한 긴급 최고위원회가 열린 가운데 이 대표가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에서 국민권익위원회가 통보한 소속 의원 12명의 명단의 공개 여부, 처분 수위 등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8.24  김명국 선임기자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주재로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과 관련한 긴급 최고위원회가 열린 가운데 이 대표가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에서 국민권익위원회가 통보한 소속 의원 12명의 명단의 공개 여부, 처분 수위 등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8.24
김명국 선임기자
국민의힘이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관련 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소속 의원 12명 중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을 제명하기로 하고, 의원 5명에 대해 탈당요구 처분을 내렸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4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의원 12명에 대한 당 지도부의 처분 방침을 발표했다.

“윤희숙 등 6명, 본인 소유 아니거나 소명 충분”
이미지 확대
농지법 의혹 관련 제명 표결 밟는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
농지법 의혹 관련 제명 표결 밟는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 국민의힘이 24일 국민권익위 조사에서 부동산 불법 소유.거래 의혹이 제기된 의원 12명의 명단을 공개한 가운데 한무경 의원(비례대표.사진)을 제명하기로 했다.
제명안은 의원총회에 상정돼 표결 절차를 밟게 되며 제명되더라도 무소속 신분으로 의원직은 유지한다.
한 의원은 이날 문자 메시지를 통해 “농지법 의혹을 받는 토지는 2004년 2006년에 매입한 땅이며 권익위는 현장 방문조사 없이 결정했다”며 “수사기관의 수사가 진행되면 의혹이 신속하고 깨끗하게 정리 될 수 있도록 임하겠다”고 밝혔다. 2021.8.24
한무경 의원에 대해선 의원총회에 제명안을 상정해 표결 절차를 밟게 된다. 다만 제명되더라도 당 차원의 당적 제명이기 때문에 무소속 신분으로 의원직은 유지된다.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의원에 대해서는 탈당요구 처분을 내렸다.

이 대표는 한 의원을 포함해 제명 또는 탈당요구 처분을 받는 의원 6명에 대해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안병길·윤희숙·송석준·김승수·박대수·배준영 의원 등 나머지 6명은 본인의 문제가 아니거나 소명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이 대표는 안병길·윤희석·송석준 의원에 대해 “해당 부동산이 본인 소유도 아니고, 본인이 행위에 개입한 바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고 설명했다.

또 “김승수·박대수·배준영 의원의 경우 토지의 취득경위가 소명됐고, 이미 매각됐거나 즉각 처분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탈당 조치 실질적으로 이뤄질지 미지수
이미지 확대
부동산 의혹 12명 중 6명 중징계
부동산 의혹 12명 중 6명 중징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부동산 법령 위반 의혹을 받는 12명의 의원 중 1명을 ‘제명’하고 5명에게 ‘탈당권유’를 결정했다. 2021.8.24
뉴스1
현재 소속 의원이 104명인 국민의힘은 한무경 의원을 제명하고 탈당요구 처분을 받은 의원 5명이 모두 이를 받아들여 탈당하게 되면 개헌저지선(101석)이 무너지게 된다.

다만 이들 의원이 탈당요구를 받아들여 언제 탈당할지 미지수인데다 탈당해 무소속으로 활동하더라도 개헌 등 중대 사안에서는 국민의힘과 행동을 같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역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12명의 의원 중 출당 조치된 비례대표 2명을 제외한 10명 모두 여전히 당적을 보유 중이다.

10명 중 5명은 당 지도부의 권유에도 탈당을 거부했다. 이 중 우상호 의원은 경찰에서 무혐의 결론이 나면서 내사 종결 처분을 받았고, 당 지도부도 탈당 권유를 철회했다.

그러나 탈당계를 제출한 나머지 5명(김주영, 문진석, 서영석, 윤재갑, 임종성)의 의원은 민주당이 탈당계 처리를 하지 않아 여전히 당적을 보유 중이다. 민주당 측은 “정치적으로 탈당했다”면서 “행정적으로 당에서 다른 의원들과 한번에 처리하려고 한다”고 해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