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달 및 청각 장애인 위한 생태정보 도서 발간

발달 및 청각 장애인 위한 생태정보 도서 발간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8-24 14:15
업데이트 2021-08-24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생태원, 25일 발간해 관계기관 무상 보급
특수학교 교사 면담 통해 주제, 제작에 반영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이 발달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한 생태정보 도서 3종을 발간한다. 25일부터 장애인도서관 등 관계 기관에 무상으로 보급하기로 했다.
국립생태원이 발달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해 제작한 생태정보 도서 3권. 국립생태원 제공
국립생태원이 발달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해 제작한 생태정보 도서 3권. 국립생태원 제공
생태정보 도서는 우리 동네 나무들·빙글빙글 물방울의 여행·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세계 옛이야기이다. 우리 동네 나무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무 30종을 소개하고 만화와 이야기, 계절에 따른 나무의 사진, 간단한 생태 정보를 담아 발달장애인이 읽기 쉽도록 제작했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발달장애인과 특수학교 교사들을 면담해 주제를 선정하고 구성·편집 등에도 의견을 반영했다. 인지적 어려움을 가진 발달장애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주변 생태를 주제로 선정했고 쉬운 글과 만화·사진 활용, 특히 글자 크기와 굵기를 확대하고 문장을 짧게 작성해 가독성을 높였다.

빙글빙글 물방울의 여행은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후 변화 현상과 그 원인을 생태동화로 엮었고,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세계 옛이야기는 세계 옛이야기 속 삶의 지혜를 담았다. 물방울의 여행과 세계 옛이야기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로 개발됐다. 모두 22편의 주제를 각각 약 10분에서 20분 길이의 영상으로 제작됐으며, 정확한 수어 구연 감수를 위해 수화 통역 전문가도 참여했다. 도서는 디지털 비디오(DVD)로 제작돼 이달 하순부터 장애인도서관 등 관련 단체에 무상 배포할 예정이다. 수어영상도서의 영상(음성도서) 등의 자료는 국립생태원(www.nie.re.kr)과 국립장애인도서관(www.nld.go.kr) 누리집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