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확산세 속 등교수업 확대... “모두를 위해 필요한 조치”

코로나19 확산세 속 등교수업 확대... “모두를 위해 필요한 조치”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8-24 13:53
업데이트 2021-08-24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선 학교의 2학기 개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7일 서울 시내 한 고등학교에서 2~3학년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정에 들어서며 손소독과 체온 측정을 하고 각자의 교실로 들어갔다. 2021.08.17 사진공동취재단
일선 학교의 2학기 개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7일 서울 시내 한 고등학교에서 2~3학년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정에 들어서며 손소독과 체온 측정을 하고 각자의 교실로 들어갔다. 2021.08.17 사진공동취재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에 정부는 등교수업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아이들은 물론 우리 사회를 위해 필요한 조처라고 강조했다.

24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여러 유행 상황을 겪으면서 (방역 상황이) 잘 통제되는 경우 학교에서의 감염 위험성을 최소한도로 낮게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지속해서 입증돼 왔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2학기 개학으로 10대 확진자가 늘어날 위험성과 관련된 질문에 “전면 등교에 따라 학생들의 감염 위험성이 올라가지 않는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등교 수업을 하지 않은 채 부분 등교 수업을 하거나 원격 수업만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기에는 인성 교육을 비롯한 학습권 자체가 지나치게 침해받는다는 문제들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안전하게 방역을 강화하면서 등교를 확대해 나가고자 하는 게 2학기의 운영 방향이고, 그런 방향은 우리 사회 모두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행 위험성이 커지지 않도록 학교 현장에서의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조속히 4차 유행을 안정화시켜서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 더 충분하고, 충실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학교 등교하는 아이들
학교 등교하는 아이들 여름방학이 끝나고 전국 초·중·고등학교가 본격적인 2학기 개학을 시작한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가온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여파가 지속하는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등교수업은 최대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21.8.17 뉴스1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 조처가 시행 중인 가운데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최근 일주일(8.18∼24)동안 국내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하루 평균 1732명에 달한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최근 일주일동안 국내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된 외국인은 총 1665명으로, 이 기간 발생한 전체 확진자(1만2258명)의 13.6%에 달했다. 확진자 7∼8명 중 1명꼴로 외국인인 셈이다.

이에 대해 손 반장은 “계절노동자 등을 중심으로 밀폐된 환경, 그리고 밀집된 채로 노동을 하는 장소에서 감염이 일어나고 또 외국인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외국인 밀집 시설이 밀폐된 환경이나 장시간 밀집 노동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보니 감염 사례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선제 검사를 확대하면서 확산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손 반장은 외국인 고용 사업장에 대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확대할 계획을 묻는 질의에 “진단 명령보다는 장기간 밀폐된 환경에서 밀집된 노동이 장시간 일어나는 환경을 대상으로 선제 검사를 계속 확대해나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