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장애는 더이상 극복의 대상이 아니다/홍석만 국제패럴림픽위원회 선수위원

[기고] 장애는 더이상 극복의 대상이 아니다/홍석만 국제패럴림픽위원회 선수위원

입력 2021-08-23 17:06
업데이트 2021-08-24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석만 국제패럴림픽위원회 선수위원
홍석만 국제패럴림픽위원회 선수위원
도쿄패럴림픽이 마침내 24일 막을 올린다. 패럴림픽은 스포츠가 가진 강인함으로 난관을 이겨 냄과 동시에 장애라는 단어를 더이상 언급하지 않고 모든 인류에게 다양성과 공존이라는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2012년 런던 대회 이후 여론과 달리 패럴림픽은 선수들의 열정 가득한 경기 모습으로 개최국 국민의 이목을 끄는 것을 넘어 전 세계인에게 ‘모든 세대에 영감을’(Inspire a Generation)이라는 패럴림픽의 가치를 충실히 전했다.

2018년 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가 2032년까지 장기 협약을 통해 강력한 협력관계를 맺었다. ‘하나 된 열정’(Passion, Connected)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하나로 연결한 것이다.

이는 지난 8일 막을 내린 도쿄올림픽에서도 증명됐다. 폴란드의 한 팔 선수 나탈리 파르티카와 경기했던 탁구의 신유빈 선수는 상대의 장애에 대한 질문에 “나에겐 장애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대답해 장애와 비장애,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경계를 허물었다.

패럴림픽은 용기(Courage)와 결단력(Determination), 영감(Inspiration), 평등(Equality) 등 네 가지 가치를 추구한다. 선수 중심의 가치 아래 스포츠로 포용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현장이 바로 패럴림픽이다. 장애는 더이상 장애가 아니며 패럴림픽은 장애인만이 즐기는 대회가 아니라 전 세계인이 공감하고 즐기며 향유하는 무대인 것이다. 도쿄패럴림픽에서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실현하기 위해 남녀 혼성 종목과 육상 유니버설 종목이 신설됐다. 한 종목에서 다른 스포츠 등급끼리, 또 남녀가 함께 호흡을 맞춰 치르게 될 경기는 2020 도쿄패럴림픽의 주요 관전 포인트이기도 하다. 도쿄올림픽 폐막식 중계 도중 한 아나운서가 ‘비장애인 올림픽이 끝났습니다’라는 클로징 멘트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게 여겨졌던 패럴림픽의 가치는 이제 그동안 패럴림픽이 올림픽의 부속물처럼 여겨졌던 분위기에서 벗어나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아우르는 전 세계인의 대축제 현장이 되도록 만들고 있다.

“당신이 바라거나 믿는 바를 말할 때마다 그것을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은 당신이다. 그것은 가능하다고 믿는 것에 대한 당신과 다른 사람을 위한, 모두를 위한 메시지다. 스스로에게 한계를 두지 말라”는 오프라 윈프리의 말처럼 모든 선수가 스스로 한계를 긋지 말고 온 열정을 쏟아 또 다른 유형, 무형의 유산을 만들어 내길 힘껏 응원해 본다.
2021-08-2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