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갑의 감염병 이야기] ‘위드 코로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재갑의 감염병 이야기] ‘위드 코로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입력 2021-08-23 17:28
업데이트 2021-08-24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바이러스와 공존하는 삶,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분출한다. 확진자 위주에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위주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다 맞는 이야기이지만 ‘위드 코로나’로 넘어가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

첫 번째, 위중증 환자를 줄일 수 있는 수준으로 예방접종률을 끌어올려야 한다. 23일 현재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399명으로 지난겨울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3차 유행까지만 해도 고령층에서 위중증 환자 비중이 높았다면 최근엔 오히려 40~50대에서 높다. 60세 이상의 예방접종률이 80%를 넘었기 때문이다.

4차 유행에서는 전체 확진자가 늘면서 40~50대의 중증화 비율은 낮지만 절대적인 숫자 자체는 증가하고 있다. 적어도 위중증 환자 위주의 전략을 시작하려면 40~50대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9월 말이나 10월 중순은 돼야 할 것이다.

두 번째, 의료체계 준비를 갖춰야 한다. 우리나라는 선별진료소에서 진단을 받아 확진이 되면 생활치료센터나 감염병전담병원에 입원하고 악화되면 코로나19 중증전담병상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선별진료소는 임시시설이기 때문에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전환해 일상적인 의료 환경 내에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효과적인 경구치료제가 출시되거나 1회 주사 치료가 가능한 치료제가 경증 환자에서도 보편화해 사용이 가능해지면 호흡기전담클리닉 체제로 더 빨리 전환할 수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면 일반적인 외래 진료 시스템에서 진료가 가능한 상황으로 장기적으로는 이행해야 한다.

코로나19 환자의 관리시스템도 변화가 필요하다. 아직까진 확진된 사람은 모두 격리해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확진자 규모가 전체적인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다. 예방접종률이 충분히 높아져서 중증환자의 발생이 적어지고 재택치료가 가능할 수준으로 환자 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면 점진적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줄이고 재택치료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재택치료를 하다가 증상이 악화되는 사람들이 신속하게 병원과 중환자실로의 입원이 가능한 전원체계도 구축해야 한다. 이런 모든 과정의 진행도 확진된 환자가 집에서 치료받을 수 있다는 국민들의 공감대와 의료계와의 협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현재는 4차 유행 확산세를 안정시켜야 하고, 코로나19와 공존할 수 있는 삶도 같이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다. 정부 차원에서 독립된 코로나19 중장기 계획을 담당하는 위원회를 민간과 함께 꾸려서 국민의 공감을 얻으며 이후의 상황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와 공존하는 미래는 질서 있고 체계 있는 준비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다. 다같이 이 길을 함께 걸어갔으면 한다.
2021-08-24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