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훈 “한국 도운 아프간인 국내 이송 검토”

서훈 “한국 도운 아프간인 국내 이송 검토”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8-23 21:50
업데이트 2021-08-24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우방국과 다각도로 협의 중”
정의용 “초기 단계 논의한 건 사실”

이미지 확대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 보고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 보고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정부의 활동을 지원한 현지인의 국내 이송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도 이 내용을 확인한 뒤 “우방국들과 추진 방안을 다각도로 협의 중”이라고 했다.

서 실장은 2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지에서 우리한테 도움을 줬던 아프가니스탄 현지인 문제가 시급하다”면서 “짧게는 1년, 길게는 7∼8년을 우리 공관과 병원 등에서 근무한 분들인데, 탈레반 정권이 들어오면서 신변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로서는 그분들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확보해 드려야 하는 국가적 문제의식과 책무를 갖고 있다”며 “이분들의 국내 이송 문제를 포함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미국 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미군 기지에 아프간 피란민을 임시체류시키는 안을 검토 중인 것과 관련, “최종적으로 정리된 것은, 지리적 여건이나 편의성에 따라 미국은 중동이나 유럽 지역에 있는 미군기지를 활용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프간 난민 수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신중히 검토돼야 할 사안”이라며 “국민적인 수용성을 고려해 종합적 판단을 해야 하는 대단히 복잡하고 신중해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주한미군 기지 내 임시 수용과 관련해 “아주 초보적인 가능성을 초기 단계에 논의한 건 사실”이라면서도 “심각하게 논의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의 요청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현재는 협의가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주한미군 기지에 난민을 수용하려면 반드시 한국 정부의 허락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탈레반이 한국 등으로부터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받기를 원하고 한국과의 경제교류에 관심을 보인다’는 내용의 인터뷰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는 아프가니스탄 내부 정세변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8-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