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 김 美 대북특별대표 내일 방한…23일 한미 북핵협의

성 김 美 대북특별대표 내일 방한…23일 한미 북핵협의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20 17:41
업데이트 2021-08-20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6일부터 한미 연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성 김 미 국무부 대벽특별대표가 방한해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한과의 대화 재개 방안을 모색한다.
이미지 확대
미국의 북핵 협상을 총괄하는 성김 대북특별대표 방한
미국의 북핵 협상을 총괄하는 성김 대북특별대표 방한 미국의 북핵 협상을 총괄하는 성 김 대북특별대표가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대표 임명 후 첫 방한한 김 대표는 주말에 개인 일정을 소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는 21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한다. 2021.6.19/뉴스1
외교부는 20일 성 김 대표가 오는 21~24일 방한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북핵협상 실무를 총괄하는 성 김 대표의 방한은 지난 6월 19∼23일에 이어 두 달 만이다.

성 김 대표는 23일 오전 노 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미는 연합훈련이 진행되고 가운데 이를 비난하며 대응 조치를 예고한 북한의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의 안정적 상황 관리를 위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부터 시작한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은 오는 26일 종료된다.
이미지 확대
한미연합훈련 첫날인 10일 경기도 평택 캠프험프리 미군기지에서 미군이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2021.8.10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한미연합훈련 첫날인 10일 경기도 평택 캠프험프리 미군기지에서 미군이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2021.8.10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북한의 식량 문제나 코로나19 백신, 수해 복구 등 인도적 지원 방안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우리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역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고 우리가 계속 초점을 맞출 사안”이라고 말했다.

성 김 대표는 방한 기간 통일부와 청와대 고위인사와도 만날 가능성이 있다. 성 김 대표는 첫 방한 때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이례적으로 ‘고위급 양자협의’를 갖고 향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을 이어가기로 한 바 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